뷰페이지

민주 대권주자 ‘취약지 출마설’ 모락모락

민주 대권주자 ‘취약지 출마설’ 모락모락

입력 2012-01-08 00:00
업데이트 2012-01-08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당의 대권 주자들이 4ㆍ11 총선에서 불모지에 출마해 한나라당과의 전선을 확실히 그어줘야 한다는 ‘취약지 출마설’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

대권주자를 포함한 총선 공천 전략은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꾸려진 이후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사안이어서 현재 이 문제가 공론의 장에 오른 상황은 아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대선주자들이 선대본부장을 맡아 전국 지원유세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지만 한나라당의 아성에 직접 뛰어들어 ‘반(反) 한나라당 전선’을 형성하는 역할이 더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가장 분명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인사는 이번 지도부 경선에 나선 김부겸 의원이다. 김 의원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손학규, 정동영, 정세균 상임고문을 비롯한 당내 대선후보군들이 4월 총선에서 서울 강남 등 한나라당 강세지역에 출마할 것을 권유하겠다”고 말했다.

반론도 만만치 않다. 대선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패배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뛰어들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이자 올바른 전략적 판단이 아니라는 것이 핵심이다.

한 전략통 의원은 8일 “대선주자들이 격전지에 뛰어들라는 요구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이 문제는 좀 더 시간을 두고 한나라당의 분위기까지 보면서 생각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대선주자들도 부담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손학규 상임고문은 4월 총선에서 당선되더라도 곧바로 사퇴하고 대선 경선에 나가야 하는 일정표상 지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판단, 당초부터 불출마를 염두에 둬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손 고문 측은 “당을 위해 희생하라고 요구한다면 준비는 돼 있다”며 “그러나 무엇이 정말 당을 위한 일인지 충분히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현재 지역구인 전주 덕진을에 다시 출마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지만 본의와 무관하게 부산 영도구 출마설도 나온다.

정 고문이 지난해 국회 환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가장 신경을 쏟았던 한진중공업 사태의 해당 사업장이 영도구에 있는데다 지역구도 타파라는 명분까지 있다는 이유에서다.

정 고문 측은 “현 지역구에 출마하겠다는 생각이 여전하며, 그 외 다른 것은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호남 지역구를 버리고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한 정세균 상임고문은 종로 자체가 격전지라는 입장을 갖고 있다.

정 고문 측은 “종로는 15대 총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승리한 것 외에 민주당이 한 번도 이겨본 적이 없는 곳”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상임고문은 불모지로 통하는 부산 사상구 출마를 선언한 상태여서 지역구 자체가 논란의 대상에는 오르지 않을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