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정치참여, 어려움 이길지 고민”

안철수 “정치참여, 어려움 이길지 고민”

입력 2012-01-08 00:00
업데이트 2012-01-08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로 떠오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8일 정치 참여 여부와 관련해 “열정을 갖고 계속 어려운 일을 이겨나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정치와 사회기여 방법을 고민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출국하는 안철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8일 신임 교수채용을 위한 인터뷰 및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이사회 의장과의 미팅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며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영종도=연합뉴스
출국하는 안철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8일 신임 교수채용을 위한 인터뷰 및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이사회 의장과의 미팅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며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영종도=연합뉴스
그는 또 “어떤 선택이 의미가 있는가. (국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인가. (내가) 균형을 잡고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고 고민의 지점을 풀어놓았다.

그는 “의사를 그만둘 때는 바이러스를 이미 오래 연구해서 열정을 갖고 잘할 수 있다고 확신한데다, 바이러스 분야는 사람이 없지만 의사들은 많아 결정을 쉽게 내렸다”면서 “그러나 이것(정치 참여)은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정치는 이미 많은 분이 하고 있는데다, 이전에 내가 하던 일과는 좀 다른 것 같다”면서 “정치에 대해서는 ‘게스워크’(guesswork.짐작)만 하고 있다. 상상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털어놓았다.

나아가 그는 “국민의 기대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국민의 기대 사항은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대권주자 여론조사 1위’라는 질문에 “정치에 아직 발을 디딘 사람은 아니라서, 여론조사에 대해 개인적으로 큰 관심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정치에 함께 참여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 “우선 제가 결정이 돼야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지 결정을 안 했는데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할 수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공항에서 별도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이번 출장에서는 (정치 참여를) 고민하지 않는다. 정치에 대한 고민을 하려 했다면 워싱턴으로 가지 않겠는가”라며 “기부재단과 학교 일부터 먼저 마무리 짓는 게 우선순위고, 그 후 나머지 생각을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평생 이룬 것의 절반을 바쳐서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도움이 되고자 진정성을 갖고 하는 데 그것 자체가 바로 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권의 쇄신 바람에 대해 “아직 진정성을 느끼기는 이르다. 선거 때만이 아니라 상시적으로 해야 진정성이 있는 것”이라며 “나름대로의 쇄신 노력이 평소보다 강도가 쎈 데, 국민이 원하는 바를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현실에서 구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성 정치권에 대해서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 바뀔 것이라는 열망을 갖고 있다”면서 “올해와 내년 굉장히 거대한 어려움이 밀어닥칠 텐데, 이제는 내부에서 힘을 합쳐 외부와 싸울 때”라고 주문했다.

총선과 관련해선 “국민의 의사가 정말 정직하고 확실하게 반영될 수 있는 민주주의의 꽃인 만큼, 많은 것이 바뀌고 좋은 쪽으로 변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를 채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국해 시애틀에서 만나 기부재단에 대해 조언을 듣고, 샌프란시스코에서는 구글의 CEO인 에릭 슈미트를 만나 IT 환경 변화에 대해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