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돈봉투 폭로 고승덕 소환…살포자 추궁

檢, 돈봉투 폭로 고승덕 소환…살포자 추궁

입력 2012-01-08 00:00
업데이트 2012-01-08 1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 의원 “당혹스럽지만 있는 그대로 말하겠다” 금품살포 특정인 거명되면 우선 소환 방침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8일 의혹을 폭로한 고승덕(55.서울서초을) 한나라당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하고 있다.

의미심장한 표정 짓는 고승덕 의원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출두하며 의미심장한 표정을 짓고 있다. 고 의원은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두해 전당대회 과정에서 의원실측에 돈봉투가 건네지고, 이를 다시 되돌려준 구체적 상황에 대한 진실을 검찰에 소상히 밝힐 예정이다.  연합뉴스
의미심장한 표정 짓는 고승덕 의원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출두하며 의미심장한 표정을 짓고 있다. 고 의원은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두해 전당대회 과정에서 의원실측에 돈봉투가 건네지고, 이를 다시 되돌려준 구체적 상황에 대한 진실을 검찰에 소상히 밝힐 예정이다.
연합뉴스


검찰이 수사의뢰 접수 사흘 만에 폭로 당사자를 소환함에 따라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고 의원은 이날 오후 1시51분 서초동 서울검찰청사에 출두했다.

고 의원은 ‘검찰에서 모두 밝힐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국회의원이 된 이후 어느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거절한 적이 있다”고 기존 언급을 재확인하면서 “검찰에서 있는 그대로 말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어느 후보 측으로부터 돈봉투를 받았느냐’는 질문엔 답하지 않았다.

그는 ‘사실상 특정인이 지목되고 있다’는 질문에는 “나도 특정인이 거론되고 형사문제로 되는 것은 의도하지 않았다. 지금 진행상황이 당혹스럽다”며 “하지만 의혹이 한 점도 남지 않도록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의혹과 관련한 물증을 검찰에 제출할 예정이냐’는 질문에는 “올라가서 말하겠다”며 즉답을 피한 채 청사 9층 공안부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고 의원을 상대로 돈을 건넨 후보 측과 실제로 돈봉투를 돌린 사람이 누구인지, 돈봉투를 받았다가 돌려준 시점과 상황 등을 조사 중이다.

고 의원이 ‘검찰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한 만큼 검찰은 기본적인 사실 관계를 확인할 진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8대 국회 들어 한나라당 전당대회는 지난 2008년과 2010년, 2011년 세 차례 열려 박희태 국회의장, 안상수·홍준표 의원이 각각 대표로 선출됐으며, 고 의원은 이 중 가장 최근 전대는 아니라고 밝혀 의혹 대상자는 두 명으로 압축된 상황이다.

하지만 박 의장과 안 의원 모두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고 의원이 해당 전대에서 선출된 대표와 돈봉투를 건넨 특정인의 이름을 거명할 경우 이 인사들을 우선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박 의장은 이날부터 10박11일 일정으로 아시아 4개국 순방에 나서 만일 박 의장이 의혹 당사자로 지목되면 귀국 이후로 조사가 미뤄질 수밖에 없게 됐다.

고 의원이 검찰 조사에서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또 다른 당내 인사를 거론한다면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이 정치권에 미칠 파장, 총선이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시점 등을 고려해 속전속결로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검찰은 2010년 전대는 물론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도 돈이 오갔다는 의혹에 대해 한나라당의 추가 수사의뢰가 있을 경우 신속히 조사할 방침이다.

또 열린우리당 전대 경선에 나선 적이 있는 통합진보당 유시민 공동대표가 금품 살포를 목격하고 경험한 바가 있다고 주장한 만큼 야권에서도 수사의뢰를 해온다면 한나라당 사건과 마찬가지로 수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일 수사의뢰 대리인 자격으로 한나라당 법률지원단장인 김재원 전 의원을 불러 수사의뢰 취지와 배경 등을 청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