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공공요금 인상 최소화할 것”

李대통령 “공공요금 인상 최소화할 것”

입력 2012-01-17 00:00
업데이트 2012-01-17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3% 초반 물가 안정”

이명박(얼굴) 대통령은 16일 “전기료를 비롯한 공공요금이 원가에 미치지 못해 공기업의 적자가 누적되지만 서민 생활과 직결된다는 점을 고려해서 인상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라디오연설에서 “서민이 내는 공공요금은 이미 인상을 동결하거나 낮은 요금을 받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달 29일부터 설 성수품과 주요 생필품 40개 품목을 중점 관리하고 있다.”면서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도 우리 경제는 나름대로 다른 나라에 비해 좋은 성과를 올리긴 했지만 지난해 서민의 살림살이가 참 어려웠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이어 “그것을 생각하며 저 또한 잠 못 이루고 고민하는 날이 많았지만, 올 한 해 물가 안정에 온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성장도 매우 중요하지만 올해는 어떤 일이 있어도 3%대 초반에서 물가를 안정시켜 서민들이 피부로 직접 그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하고 “물가관리 책임실명제를 도입해 서민 생활과 밀접한 생필품은 소관 부처 고위 공무원이 직접 책임지고 수급을 관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자유무역협정(FTA) 효과로 값이 저렴해지는 수입 품목의 시장 유통 실태를 집중 점검해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01-1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