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박의장 측근’ 압수수색… 황우여 선택은

檢 ‘박의장 측근’ 압수수색… 황우여 선택은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의장 거취 총선 악재부상 우려 물밑조율 시작”

검찰이 19일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의 중심에 서있는 박희태 국회의장 측근들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박 의장의 거취가 거듭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전날 “이 문제는 국회 문제인 만큼 여야 원내대표가 충분히 만나 조속히 현명하게 해결해 나가길 바란다”고 주문하면서 황우여 원내대표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통합당이 ‘국회의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만큼 황 원내대표가 대응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최근까지 박 의장의 비서실장을 지낸 윤원중 국회 사무총장을 만나 10여분간 대화를 나눴다.

두 사람의 만남은 검찰이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과 이봉건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 사무실, 여비서 함모씨가 근무하는 국회의장 부속실을 압수수색한 직후였다.

황 원내대표는 면담 직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윤 사무총장이 찾아와서 만난 것일 뿐”이라며 “오늘 오후 열리는 본회의가 잘 열릴 수 있도록 해달라는 얘기를 나눴다”며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황 원내대표는 박 의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 “박 의장 본인이 정치적으로도, 법률적으로도 최고의 전문가이니까 정치적 결단을 할 것으로 보고 기다려 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여권에서는 황 원내대표가 이번 돈봉투 파문과 이에 따른 박 의장의 거취 여부가 4월 총선의 최대 악재로 부상할 수 있다고 보고 박 의장측과 ‘물밑 조율’에 나섰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측근은 “황 원내대표는 뭔가를 해야겠다 싶으면 드러내놓고 누구를 몰아붙이는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조용히 물밑 작업을 통해 박 의장이 깨끗한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박 의장이 자발적 사퇴를 거부하는 최악의 경우에는 민주통합당이 이미 국회에 제출한 ‘국회의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놓고 공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황 원내대표도 “사퇴촉구 결의안을 포함해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와 얘기를 계속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이 이날 오전 국회 본관의 박 의장 측근 사무실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하자 박 의장측은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일부 수사관은 사무실 내 캐비닛까지 뜯어가면서 관련 자료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환 비서관은 압수수색 현장의 기자들에게 “언론 보도가 뜨기 5분 전 압수수색 사실을 알았다. 검찰이 금방 끝내겠다고 했다”면서 “함모 비서 방에는 검사와 수사관 등 네 명 정도가 들어간 것 같은데 검사가 직접 지휘하면서 컴퓨터와 서류 등을 뒤적였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의장실은 압수수색 대상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통보도 없이 이뤄지는 압수수색은 극히 이례적이다. 지난번에는 이메일만 조사했다”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않았다.

박 의장은 오전엔 국회에 출근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