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현역25% 공천배제’ 확정…전국 일괄적용

與 ‘현역25% 공천배제’ 확정…전국 일괄적용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정지역 불합리하게 나오면 공심위에서 조정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현역 지역구의원 25% 공천배제’ 등을 골자로 한 공천기준을 확정했다.

비대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공천기준안을 의결했다.

비대위는 일각에서 제기한 권역별, 지역별 적용 제안 대신 비대위 원안인 전국 일괄적용 방안을 그대로 확정했다고 황영철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앞서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 일각에서 5%룰의 권역별 적용 방안을 건의했으나 비대위원들이 강력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지역구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경쟁력(50%)과 교체지수(50%)에 대한 객관적 평가기준을 마련한 뒤 이 기준에 따라 하위 25%의 현역 의원을 지역 구분없이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게 된다.

공심위는 다만 조사결과 특정지역이 불합리하게 나올 경우 공심위에서 다시 논의를 해 재량권을 갖고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황 대변인은 “큰 원칙이 훼손될 수 있기 때문에 원안 그대로 확정했다”면서 “하지만 (공심위가 추후 조정할 수 있는) 그런 부대조건을 달아 의결했기 때문에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수도권 의원들이 여전히 ‘25% 룰’을 전국적으로 일률 적용하면 자칫 영남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심이 좋지 않은 수도권만 몰살될 수 있다고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지역 한 초선 의원은 “현역교체 평가기준을 여론조사를 통해 만들 텐데 그러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의원들이 대부분 하위권을 차지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박근혜 비대위위원장은 앞서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공천기준에 대해 “사실 얼마나 좋은 기준과 룰을 만들었느냐도 중요하지만 정작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면서 “그간 공천의 원칙과 기준이 없어서가 아니라 제대로 실천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아울러 이공계 출신 인사들에 대해 여성 신인에게 주는 혜택과 유사한 10∼20%의 가산점을 부여키로 하고 그 대상과 가산점 폭 등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키로 했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전략공천을 다른 일반 공천에 비해 빨리 실시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