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태근 “CNK,금감원 조사 늦어진 게 가장 큰 문제”

정태근 “CNK,금감원 조사 늦어진 게 가장 큰 문제”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소속 정태근 의원은 19일 “작년 2월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민정수석실이 (CNK 주가조작 의혹을) 조사했고, 그와 관련해 박영준 당시 지식경제부 차관이 곧 경질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업체인 CNK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을 적극 제기해온 정 의원은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작년 2월말 청와대 고위관계자에게 자원개발을 빙자한 주가조작에 정부가 어떻게 관여할 수 있느냐고 물었고 그 고위관계자로부터 이 같은 이야기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보니 박 전 차관이 경질되지 않았고 금융감독원에서 조사한다고 했다가 진행도 안 됐다”며 “금감원 조사가 늦어진 것이 가장 큰 문제다. 검찰조사에서 이 문제도 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각 사정기관의 조사가 늦어진 데 대해서는 “이명박 정부의 가장 큰 잘못 중 하나가 권력 사유화를 방치한 것”이라며 “그런 사적인 힘이 동원되면서 (각 기관이) 눈치를 봤거나 또는 압력을 받아서 늦춰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감사원 감사 결과 박 전 차관이 혐의가 없다고 나온 것과 관련, “감사원에서 보다 엄중히 조사했다면 박 전 차관 관련 문제도 나왔을 것”이라며 박 전 차관의 개입 의혹을 강하게 주장했다.

또 “오덕균 CNK인터내셔널 대표가 신주인수권 수십만 주를 행사했는데 이 신주인수권이 어떻게 행사됐고 누가 이를 통해 이득을 봤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이 부분에 대한 검찰수사 결과에 따라 사건의 파장이 굉장히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지난해 12월까지 몸담았던 한나라당으로 돌아가는 문제에 대해서는 “복당할 생각은 없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가 많은 일을 하고 있지만, 재창당으로 가는 길 외에는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쇄신파 중) 탈당할 분은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