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청년 비례대표제’ 전면 재설계

민주, ‘청년 비례대표제’ 전면 재설계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청 상한연령 상향도 검토..신청기한 연장 불가피

민주통합당은 19일 4ㆍ11 총선에 첫 도입키로 한 청년 비례대표제를 원점부터 전면 재설계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전남 광주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청년 비례대표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 최고위원 1명에게 총괄책임을 맡기는 등 보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총괄책임은 이인영 최고위원이 맡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청년 비례대표 신청기간이 전당대회 경선시기와 겹치는 바람에 흥행이 제대로 안된 면이 있다”면서 “청년 비례대표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여서 흥행을 일으킬 방법을 전반적으로 모색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공천시 청년층을 25∼30세, 31∼35세 등 두 연령대로 나눠 ‘슈퍼스타K’ 방식의 경연을 거친 뒤 연령대별로 남녀 1명씩 4명을 비례대표 후보에 배정하고 최고점자를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당초 13일까지 신청을 받기로 했지만 신청이 저조하자 28일로 신청기한을 연장했다. 하지만 이날 현재 40명 가량이 등록할 정도로 여전히 관심도가 낮은 상태다.

민주당은 청년 비례대표제의 기본 취지를 유지하되 세부적인 보완책을 마련해 최고위 심의를 거치기로 했다.

민주당은 청년 비례대표 연령 상한을 35세로 규정한 것이 합리적 근거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됨에 따라 이를 상향 조정하는 문제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 제도 홍보를 위해 젊은층이 롤모델로 삼고 있는 이들을 홍보전에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청년 비례대표제를 전면 재설계할 경우 28일로 예정된 신청기한을 연장하는 것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 관계자는 “일정을 맞추는 것보다 제도를 제대로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제도는 당과 2030세대와의 약속이자 당의 명운이 걸려있는 것인 만큼 수천명의 신청자가 참여해 성공적으로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