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구 출사표 ‘비례’들 바쁜 설

지역구 출사표 ‘비례’들 바쁜 설

입력 2012-01-21 00:00
업데이트 2012-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 연휴를 맞아 현역 비례대표 의원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지난 19일 현재까지 12명의 여야 의원들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는데, 아직 등록을 하지 않았어도 터를 닦는 의원들이 상당수다. 4년 동안 지역구 활동이 없었던 비례대표 의원들에게는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설 연휴가 될 전망이다.

●마포갑 민주 김진애 - 희망연대 김혜성 신경전

비례대표 의원들의 재선 도전은 특히 수도권에 집중됐다. 서울에선 마포구가 비례대표의 격전지로 꼽힌다. 마포갑에서는 민주통합당 김진애 의원과 미래희망연대 김혜성 의원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무소속 강용석 의원의 지역구인 마포을에는 한나라당 김성동 의원과 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한나라당 임동규(강동구갑), 민주통합당 서종표(노원구병), 미래희망연대 김을동(송파구병), 윤상일(중랑구을) 의원, 통합진보당 이정희(관악구을) 공동대표 등도 각각 서울 지역구를 점찍었다.

각각 경기 용인 기흥구와 처인구에서 출마할 예정인 이춘식 의원과 이은재 의원은 설 연휴에도 종교 활동을 통해 지역 인사들을 만날 예정이다. 그나마 민주당에서 일찌감치 지역위원장을 맡았던 전혜숙(서울 광진구갑) 의원과 김상희(경기 부천 소사구) 의원은 지역구 활동이 제법 익숙해진 모양새다. 같은 당 비례대표인 안규백 의원과 김학재 의원은 각각 경기 군포와 안산 단원구갑 지역에 출사표를 냈다.

●비례, 지역구 재선율 20% 안돼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으로 도전하는 의원들은 연휴가 더 바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 비해 지역구가 넓은 데다 각종 명절 행사에 참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례대표 의원들의 재선율은 20%를 밑돈다. 17대 국회에서 전체 62명의 비례대표 의원 가운데 지역구 재선에 성공한 의원은 11명에 불과하다. 열린우리당 25명 가운데는 박영선(서울 구로구을) 의원이 유일했고, 한나라당에서는 23명 가운데 8명만 지역구를 잡았다. 설 연휴 비례대표 의원들의 발바닥에 땀이 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2-01-2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