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희태, 설연휴 지방 가는 이유는

박희태, 설연휴 지방 가는 이유는

입력 2012-01-21 00:00
업데이트 2012-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계 지인 만나 여론 청취

박희태 국회의장
박희태 국회의장
한나라당의 2008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휩싸여 막바지 정치인생 최대의 위기를 맞은 박희태 국회의장이 가시방석 위의 설 연휴를 보내게 됐다. 해외순방에서 돌아온 박 의장은 연휴 때 한남동 공관에만 머물지 않고 지방도 찾을 계획이라고 한다. 공관은 이미 신정 때 개방, 새해 인사를 받았다.

박 의장은 각계 지인들을 두루 만나 여론을 청취, 거취에 참고할 것이라고 국회 관계자가 20일 전했다. 4일간의 연휴가 지나면 비난 여론이 잠잠해질 가능성도 기대한다. 24년 정치인생을 어떻게 정리할지도 함께 고민할 계획이다.

검찰은 설 연휴 직후 어떤 형태로든 박 의장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될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박 의장이 사퇴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사하게 될 경우 서면조사도 검토 중이지만, 여론이 수긍할지에 신경을 쓰고 있다.

정치권은 의장직을 사퇴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냈다. 친정인 한나라당도 사실상 사퇴를 압박했다. 박 의장은 검찰 수사에 협조할 수는 있지만, 의장직을 즉각 사퇴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현재로서는 우세하다. 한동안 명예 회복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점쳐진다.

비서가 연루돼 도의적·정치적 책임이 있는 것은 인정하지만 법률적 책임은 없다고 한다. 박 의장 주변에서는 “박 의장을 범죄자로 모는 것은 너무 과한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박 의장 측에서는 친정 한나라당에 대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한나라당이 19일 박 의장이 있는데도 정의화 국회부의장을 내세워 본회의를 개최하는 등 박 의장과의 관계를 단절하려는 모습에는 섭섭함을 토로했다.

이춘규 선임기자 taein@seoul.co.kr

2012-01-2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