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매체 “김정은 핵실험 진두지휘”

北매체 “김정은 핵실험 진두지휘”

입력 2012-01-21 00:00
업데이트 2012-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군영도·업적 강조 차원인 듯

북한의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20일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핵실험을 지휘했다고 주장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조선의 태양은 영원하다’는 제목의 정론에서 “김일성군사종합대학 시절의 10대에 군사원로도 무색게 하는 영장의 자질을 완비하신 김정은 동지께서는 인공지구위성 발사와 핵실험 등 나라의 위력을 최강으로 다지기 위한 작전을 진두지휘해 원수들의 간담을 서늘케 하셨다”고 밝혔다.

북한은 2006년 10월과 2009년 5월 등 두 차례 핵실험을 실시했는데 이 매체는 김 부위원장이 언제 핵실험을 지휘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8일 ‘백두의 선군혁명 위업을 계승하시어’라는 제목의 기록영화에서 김 부위원장이 2009년 4월5일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광명성 2호 위성(장거리 로켓)’ 발사장면을 관제지휘소에서 참관했다고 소개했다.

우리민족끼리가 김 부위원장의 핵실험 지휘를 언급한 것은 그의 업적을 선전하고 일찍부터 군사정책에 개입한 ‘준비된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부각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또 북한이 김정일 위원장의 유산으로 핵보유를 꼽는 상황에서 선군노선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우리민족끼리는 정론에서 김정은 부위원장을 ‘백두산형 위인’ ‘운명의 태양’ 등으로 찬양하며 “김정은 동지께서 우리 혁명의 진두에 나서신 것은 고금동서에 있어보지 못한 위대한 선군혁명위업의 빛나는 계승을 알리는 역사적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