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선집중’ 與 전략공천지 어디가 될까

‘시선집중’ 與 전략공천지 어디가 될까

입력 2012-01-24 00:00
업데이트 2012-01-24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남ㆍ영남 텃밭, 서울ㆍ충청ㆍ부산 전략요충지 거론박근혜 언급 ‘거점지’ 주목..인재영입 관건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의 공천안에 따른 4ㆍ11 총선 전략공천지 49곳은 어디일까.

전체 지역구의 20%에서 전략공천을 한다는 기준에 따라 대상지는 공천심사위가 정하겠지만 ‘밑그림’의 단면들이 새어나오고 있다.

비대위 산하 정치쇄신분과는 ▲총선 국면 전환과 연관된 중요한 지역구 ▲외부 인재영입이 필요한 경우 ▲지역구 조정이 필요한 경우 등을 전략공천지 선정 기준으로 비대위에 보고한 상태다.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당 지도부에 공백을 줘야하므로 상세한 (전략공천) 룰을 정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봤다”며 “박근혜 비대위원장도 인위적ㆍ정치공학적 공천을 좋아하지 않는 만큼 특정 지역을 겨냥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따라서 한나라당의 텃밭인 강남벨트와 영남에서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꼽히는 가운데 야권 거물 정치인의 출마 등에 따른 격전지와 전략적 요충지를 전략공천지에 포함시킬 것으로 보인다.

우선 강남ㆍ서초ㆍ송파ㆍ분당 등 수도권 강남벨트에 속하는 10곳과 전체 68곳 영남권 지역구 중 ‘한나라당 깃발’로 낙승이 예상되는 강세 지역을 중심으로 전략공천 가능성이 높다.

특히 대구ㆍ경북(TK) 지역이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정치적 둥지’라는 점에서 대대적 전략공천을 통해 자기희생의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 TK발(發) 공천혁명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박 비대위원장의 지역구(대구 달성) 불출마설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다만 전략공천지가 강남ㆍ영남에 한정될 경우 ‘특정지역 물갈이’, ‘내려꽂기 공천’ 등 비판 여론이 비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경합 및 빅매치 지역을 ‘전략 거점’으로 선정할 수도 있다.

최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서울 종로와 야풍(野風)이 상륙한 부산,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권 등이 전략공천지로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종로와 함께 서울을 동북ㆍ서북ㆍ동남ㆍ서남권으로 나눠 권역별 거점을 선정, 전략공천을 함으로써 수도권 승리를 견인한다는 것이다.

부산의 경우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문성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김정길 전 행정자치부 장관 등 이른바 ‘문ㆍ성ㆍ길 트리오’의 도전으로 수성(守城)의 상징이 된 만큼 후보 경쟁력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이다.

충남 세종시가 여야 협상에 따라 독립선거구가 된다면 상징성을 갖게 되므로 전략공천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당 핵심관계자는 “공천심사위가 전략공천지를 결정하겠지만, 내부적으로는 수도권, 부산, 충청권에서 전략적 요충지를 선정, 전략공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이는 박 비대위원장이 전략공천지로 언급한 ‘거점지역’과도 맥이 닿아있다.

박 비대위원장은 “한 지역이 거점이 돼 좋은 결과를 내면 지역 전체가 같이 갈 수 있도록 만드는 거점이 있다”면서 “그런 곳에 경쟁력 있는 새 인물을 공천, 지역 전체의 경쟁력을 올리는 것이 전략공천”이라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이 같은 경합지역에의 인재 영입이 녹록치 않다는 현실적 한계도 있다.

한 관계자는 “한나라당의 당선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서의 인재 영입도 쉽지 않은 상황인데, 초접전이 예상되는 지역에 선뜻 나서려는 정치 신인이 많겠느냐”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