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NK 감사결과 발표 앞둔 외교부 ‘폭풍전야’

CNK 감사결과 발표 앞둔 외교부 ‘폭풍전야’

입력 2012-01-24 00:00
업데이트 2012-01-24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책임자 중징계, 내부 통제시스템 개선론 제기

오는 26일 씨앤케이(CNK)인터내셔널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외교통상부는 말 그대로 폭풍 전야의 분위기다.

설연휴 첫날인 21일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김성환 외교부 장관이 곧바로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직원들에게 ‘참담함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낸 것도 외교부의 곤혹감을 여실히 보여준 장면이었다.

외교부 내에서는 카메룬 다이아몬드 보도자료가 씨앤케이 주가조작에 이용됐고 일부 직원이 해당 주식에 투자한 것으로 감사 결과가 발표될 경우 책임자에 대한 중징계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보도자료 배포를 주도한 김은석 에너지자원대사의 업무에 대한 관리ㆍ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외교부는 내부 통제시스템 개선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따라 이번 사건의 책임자에 대한 징계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개인의 부적절한 처신을 떠나 내부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21일 열린 간부회의에서도 이번 사건에 연루된 직원에 대해서는 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근신하는 자세로 감사원 감사결과를 기다리자는 얘기가 주로 나왔다”며 “감사원의 요구에 따라 처벌할 사안은 처벌하고 검찰수사에도 최대한 협조하자는 의견이었다”고 전했다.

김 대사는 부적절한 보도자료를 배포한 책임을 물론이고 동생 부부까지 1억원 이상의 씨앤케이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중징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씨앤케이 고문을 지낸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의 보좌관이었던 K씨(3급)와 김 대사의 비서 Y씨(8급)도 감사원의 감사과정에서 씨앤케이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드러나 징계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K씨는 현재 재외공관에 근무 중이고 Y씨는 최근 에너지자원대사실에서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났다.

외교부는 김 대사 외 2명의 직원말고는 이번 사건에 연루된 직원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감사결과 발표 때 씨앤케이 주식을 매입한 직원이 추가로 드러날 가능성도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감사원은 상장업체가 제공한 허위ㆍ과장 자료가 별다른 검증장치 없이 외교부 명의로 발표되는 부실한 내부 통제시스템에 대한 개선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당국자는 “에너지자원대사를 비롯한 장관 직속직위는 관리ㆍ감독의 사각지대에 있다”며 “업무계통 측면에서 개선할 점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26일 감사위원회를 열고 외교통상부가 청구한 씨앤케이 감사에 대한 결과를 안건으로 상정, 의결할 예정이다.

앞서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전직원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이번 사건의 책임자들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라 ‘무관용의 원칙’ 하에 합당한 처벌을 내릴 것이지만, 장관으로서 일이 이렇게까지 된 데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