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까지 정치할 필요 있나” 정치참여 한발 뺀 안철수

“나까지 정치할 필요 있나” 정치참여 한발 뺀 안철수

입력 2012-01-25 00:00
업데이트 2012-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국일성 파장… 행보 촉각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귀국 일성이 정치권에 미묘한 울림을 던져주고 있다. “여야가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어 굳이 나까지 정치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는 말로 정치에서 한 발짝 물러서 있을 뜻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설을 앞둔 지난 21일 미국 일정을 마치고 인천공항에 입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설을 앞둔 지난 21일 미국 일정을 마치고 인천공항에 입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원장은 지난 21일 인천공항에 도착, 기자들에게 “미국에서 보니 민주당도 전당대회를 잘 치르고, 한나라당도 강한 개혁 의지를 가진 것 같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가 많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미국에서는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나는 정치인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안 원장이 4·11 총선을 앞두고 보다 직접적인 언급을 통해 정치와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이는 데 대해 정치권, 특히 야권에서는 그의 위상과 결부짓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안철수 정치 공간’이 좁아졌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때 불임정당이라는 비아냥까지 받았던 민주통합당 안팎에서는 통합과 1·15전당대회 등 과정을 거치며 “안철수 없이도 4·11총선 승리를 할 수 있고, 대선도 자체 후보로 해볼 만해졌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여전히 각종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양자 대결 구도에서 앞서는 위력을 보이고는 있으나, 정치적 존재감이 예전 같지 않다는 평이 많다.

여야의 쇄신 경쟁도 안 원장의 심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사실상 총선 비상체제로 전환하고 잇따라 개혁조치를 내놓으면서 정국 주도권을 되찾은 상황에서 굳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고 애써야 할 이유도 없고, 그럴 상황도 아니라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4·11 총선까지는 그가 어떤 형태로든 정치에 직간접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다음 주로 예정된 기부재단 설립 과정에서도 정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을 전망이다.

그러나 총선 이후의 행보에 대해서는 사정이 다르다. 안 원장도 ‘공간’을 열어놓고 있다. 21일 인천공항에서 이뤄진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올해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 올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주어지는 것이지, 내가 시기를 정하거나 택할 수는 없는 것 같다.”고 답했다. 민주통합당이 총선에서 기대 이하의 성적을 내는 등 총선 이후 정국의 유동성이 커질수록 ‘안철수 역할론’의 탄력성도 그만큼 커질 공산이 큰 것이다.

이춘규 선임기자

taein@seoul.co.kr

2012-01-2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