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모바일 투표로 돈봉투 의혹 덮나

민주, 모바일 투표로 돈봉투 의혹 덮나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당이 지난 1·15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금품 살포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더 이상 자체 진상조사를 하지 않기로 했다. 사실관계가 밝혀진 게 없다는 이유에서다. 검찰에 대한 당 차원의 수사 의뢰 계획도 백지화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의 ‘돈 봉투 살포’ 등 금권선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모바일 투표라며 이를 도입하기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에 나서줄 것을 한나라당에 촉구했다. 이에 대해 당 안팎에서는 냉소가 흐르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지난해 12·26 예비경선 당일 화장실 등에서 있었던 금품거래 의혹 등과 관련해 이를 보도한 KBS에 사실 관계를 증명해 보이라는 공문을 보내는 등 자체 조사를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신경민 대변인은 25일 “KBS 자료는 하도 많이 뭉개져 있어서 사람은 물론 아무것도 특정이 돼 있지 않다.”면서 “민주당 내에서는 확인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진상 규명을 위한 검찰 수사 의뢰에 대해서는 “그건 중요한 게 아니고 검찰이 알아서 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신 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박희태 국회의장 연루 의혹이 제기된 한나라당 ‘돈 봉투 사건’을 언급하며 “의장실과 화장실을 구분해 달라. 사실관계(팩트)를 왜곡하지 말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돈 봉투’ 근절을 위한 모바일 투표 도입을 촉구했다. 한명숙 대표는 “한나라당의 중앙당 폐지보다 모바일 투표가 낡은 금권·동원 정치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시스템인데 한나라당의 답변이 없다.”며 거듭 선거법 개정을 촉구했다.

박영선 최고위원도 “한나라당 이상돈 비대위원이 당 대표, 최고위원을 없애는 이유가 돈 봉투 때문이라던데 모바일 선거제를 도입하면 깨끗이 해결할 수 있다. 집권여당의 홍보장사를 개탄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의혹은 확실히 털고 가야 더 큰 사고를 막는 게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민주당의 결정은 편의주의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면서 “투명성, 책임성을 강조하며 한나라당을 공격하려면 사건을 덮는 인상보다는 스스로 진상 규명이나 검찰 수사를 의뢰하는 진정성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2-01-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