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공심위원장 모시기 힘드네”

민주 “공심위원장 모시기 힘드네”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당이 25일 이미경 의원을 총선기획단장으로 임명하는 등 총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정작 공천개혁을 주도하게 될 공천심사위원장을 놓고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거론되는 외부인사들이 대부분 고사해 인물난을 겪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은 주말까지 총선기획단 구성을 마치고 이달 안으로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총선기획단은 총선 전략과 정책공약, 홍보전략을 마련하는 등 총선 체제 전반을 정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단장을 맡은 이미경 의원은 여성운동가 출신의 정치인으로 4선의 중진 의원인 데다 2010년 6·2지방선거공천심사위원장 등을 맡아 선거를 이끈 경험이 있다.

민주당은 당초 임종석 사무총장을 총선기획단장에 임명하는 방안을 비중 있게 고려했으나, 당 개혁을 이끌 사무총장이 총선 업무까지 맡는 것은 무리라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 유죄 판결을 받은 임 사무총장이 총선기획단장까지 맡으면 뒷말이 무성할 것을 우려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 의원 임명은 한명숙 대표가 적극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대표는 전날 이 의원을 만나 총선기획단장을 제안했고, 이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꼭 이기겠다.”며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가능한 한 외부 인사를 중심으로 공천심사위원장을 물색해 빠르면 내주 중 인선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공심위원장에는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조국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 국가인권위원장을 지낸 안경환 서울대 교수의 이름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오르내리고 있다. 당 관계자는 “언론에 거론된 인물들은 본인이 고사를 하고 있고, 돌파력·도덕성·경륜 등을 갖춘 데다 당내 사정에도 밝은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다.”며 인물난을 토로했다. 한편 민주당은 김현 부대변인을 수석부대변인에, 이재경 전 전략기획위원장을 홍보위원장에 각각 임명했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1-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