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돈 “4대강 부담 안고 갈 수 없어”

이상돈 “4대강 부담 안고 갈 수 없어”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정권과 다르다는 것 보여줘야..민심 역풍 헤쳐나가기에 역부족”

한나라당 이상돈 비상대책위원은 26일 한 달을 맞은 비대위 활동에 대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강한 민심의 역풍을 헤쳐나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 비대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같이 자평하고 “4월 총선이 ‘MB(이명박 대통령) 심판’ 선거가 될 것 같은 만큼 그것을 뛰어넘는 비전과 담론을 제시해야 하며 그것이 비대위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비대위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해 “총선이 임박하고 야권이 전열을 정비하게 되면 이슈로 제기될 것”이라며 “우리도 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무작정 안고 갈 수는 없다”고 언급했다.

”비대위가 4대강 사업을 비판하면 MB정부와 단절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야권의 MB 심판론에 국민이 호응하고 있고 그 호응에는 상당히 합리적 이유가 있다”면서 “(비대위가) 그 부담을 안고 갈 수는 없는 것이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그것을 뛰어넘는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MB 정권과 다르다는 것, 잘못된 것은 잘못됐다고 보고 그것을 어떻게 치유하고 대신에 어떤 것을 하겠다는 것인 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비대위원은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2010년 지방선거 참패 원인 중 하나가 4대강 사업으로 민심은 이에 부정적”이라면서 “비대위가 지금 공식 입장을 내기는 이르겠지만 총선에서 야권이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면 입장 정리가 불가피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4대강 보 균열로 본체가 두동강 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그 정도 주장이 나올 정도라면 정부가 열린 자세로 귀담아 듣고 같이 조사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비대위가 4대강 사업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공식 제기하면 이명박 정부와의 결별을 상징하는 것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말했다.

이 비대위원은 공심위원 참여 제안이 올 경우에 대해 “비대위 전체에서 꼭 해야 한다고 하면 할 것”이라면서도 “그것까지 하는 건 부담도 크고, 밖에서 볼 때도 비판적으로 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