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CNK의혹 규명 청문회 추진” 與 “철저한 수사·책임자 엄벌을”

野 “CNK의혹 규명 청문회 추진” 與 “철저한 수사·책임자 엄벌을”

입력 2012-01-28 00:00
업데이트 2012-01-28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영선의원 “신주권 MB실세에 헐값 매각” 의혹 제기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둘러싼 CNK 주가 조작 사건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여야가 맹공을 퍼붓고 나섰다. 4·11 총선을 앞두고 여당은 ‘불똥’ 조기 차단을, 야당은 ‘권력형 게이트’ 바람몰이를 각각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통합당 박영선 최고위원은 이날 대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덕균 CNK 대표가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자신의 매입가보다 훨씬 싸게 MB(이명박 대통령) 실세에게 매각했다. 이게 사실이라면 다이아몬드 게이트의 핵심”이라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소속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은 “CNK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한 의혹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2월 국회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CNK를 비롯한 현 정권의 부실·비리 자원외교 부분과 광물자원공사 등 관련 기관 공모 의혹,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개입 의혹 등을 파헤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정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2월 국회에서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사 지연 문제 등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나아가 민주당은 국정조사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감사원의 손을 떠난 CNK 주가 조작 의혹이 정치권에서 부풀어 오르는 형국이다. 정권 실세 연루 의혹 등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 정부가 자원 외교에 공을 들여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 야당이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배경이다. 한나라당도 마냥 피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지난달 한나라당을 탈당한 무소속 정태근 의원도 이날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앞으로 검찰 수사의 핵심은 실질적으로 약 248만주의 신주인수권을 보유한 오 대표가 이를 누구에게 제공했느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권력 실세 주변인물 2명이 신주인수권 248만주 중 일부 혹은 상당 부분을 받았다는 말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권력실세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나라당 역시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엄벌을 내세우고 있다. 이른바 ‘선긋기’ 의도도 깔려 있다. 한 의원은 “디도스 공격과 전당대회 돈 봉투 파문에 이어 CNK 주가 조작 의혹까지 끝이 안 보인다.”면서 “총선 전에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면 시한폭탄을 들고 선거를 치르는 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장세훈·이현정기자 shjang@seoul.co.kr

2012-01-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