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166석 여당 한심하게 만든 분들 책임져야”

김종인 “166석 여당 한심하게 만든 분들 책임져야”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이 실세 용퇴론 가속 친박 중진도 겨냥한 듯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김종인 위원이 30일 “당을 이 상황으로 이끌어온 데 결정적 영향력을 행사한 분들은 책임질 각오를 하는 게 가장 온당하다.”고 밝혔다.

전날 김세연 비대위원이 ‘MB(이명박 대통령) 정권 실세 용퇴론’을 재점화한 직후인 데다, 이날 당이 정강·정책 개정안을 마련한 만큼 인적쇄신 국면으로 접어드는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김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상식적인 얘기인데 책임을 지는 정치인이 아무도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이 생각할 때 166석이나 되는 정당이 이런 상황까지 도래한 것은 굉장히 한심한 상황”이라며 “(책임을 져야 하는) 본인들이 얘기를 하지 않으니 다른 사람들이 (용퇴를) 얘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용퇴론 대상에 전직 당 대표가 모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당 대표를 했다고 책임지라는 것은 아니다.”라고 한 발 비켜섰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인적쇄신을 주저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당 화합도 생각해야 하므로 과감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는데 결국 ‘과감성 없이는 변화하는 모습을 보일 수 없다’는 의견에 따르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연이은 비대위원들의 용퇴론이 공천심사위 구성을 앞두고 친이(친이명박)계는 물론 친박(친박근혜)계 영남권 중진들까지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해당 의원들은 불편한 심기가 역력했다. 한 쇄신파 의원은 “공심위 구성 시점과 맞물려 박 비대위원장의 결단까지 간접 촉구한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당초 예상과 달리 용퇴론에 대한 갑론을박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날을 숨긴 채 정면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다만 누군가 물꼬를 틀 경우 논란은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한 친이계 의원은 “물갈이의 칼끝이 어디를 향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긁어 부스럼을 만들 수는 없는 상황 아닌가.”라면서 “공천을 무기로 협박하는 것도 아니고 정도껏 해야 한다.”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12-01-3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