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명숙 “특검, 꼬리자르기용으로 이용돼선 안돼”

한명숙 “특검, 꼬리자르기용으로 이용돼선 안돼”

입력 2012-04-01 00:00
업데이트 2012-04-01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해찬 “대통령 개입 확인되면 스스로 물러나야”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는 1일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한 새누리당의 특검 방침과 관련해 “총선 전까지 열흘만 버티자는 시간끌기용, 꼬리자르기용으로 특검이 이용되면 안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청와대 하명 불법 국민사찰 규탄 특별기자회견’을 갖고 “당장 진실을 밝히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실행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대표는 이어 조사 대상인 권재진 법무장관 해임, 범죄 은닉 연루자인 검찰 수사라인 전면 교체, 특별수사본부 신설을 통한 재수사, 민간인 불법사찰 자료 전면 공개를 요구했다.

그는 “박정희 군사독재 때나 있던 권력의 국민 사찰, 더러운 정치, 감시 정치가 유령처럼 살아나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무너뜨렸다”며 “사건의 본질은 청와대가 주도한 무차별 국민 뒷조사 사건으로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 대표는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도 “2년전 민간인 사찰 문제가 터졌으나 지금까지 침묵, 방조한 것은 권력의 범죄를 은닉, 방조한 것”이라며 “더러운 정치와 한통속이었으면서 단절 운운하는 것은 자신만 살아보겠다는 비겁한 꼼수정치”라고 지적했다.

이해찬 상임고문은 “대통령이 이렇게 많은 사람의 사찰에 동조하고 묵인한 것은 마땅히 탄핵받아야 할 사안이나 국가의 안전을 위해 신중한 입장을 갖겠다”며 “철저히 조사해서 대통령이 개입된 사실이 확인되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영 상임고문도 “국민의 감시를 받아야 할 권력이 중소기업인의 뒤를 캐고 도청하고 회사를 빼앗는 것은 탄핵감”이라며 “이 대통령이 몸통이고 지시한 사실이 밝혀지고 보고받은 게 확인되면 마땅히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