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리실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때도 정계·민간인 동향조사”

총리실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때도 정계·민간인 동향조사”

입력 2012-04-01 00:00
업데이트 2012-04-01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총리실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기에도 총리실 차원에서 정계와 민간인 등에 대한 동향조사나 정보보고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1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과거 정부에서 갖고 있던 문건중에 일부 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실장은 동향, 정보보고 대상자와 관련해 “국민의 정부 시기인 2천년에 윤 모의원, 2천1년에 서 모의원, 2천2년 김 모의원과 모 은행장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참여정부 시기에는 2천3년 김 모의원, 민간인 윤 모씨, 2천4년에는 정당인 허 모씨, 2천7년에 민간단체회장 김 모씨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임종룡 실장은 “다수의 민간인과 여야국회의원들을 당시 조사심의관실의 관련 업무로 판단하고 조사한 기록이 있다”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총리실에서 과거 기록을 별도로 가지고 있다”며 “동향, 정보보고에 관한 사항, 비위와 관련한 사항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내용을 전부 다 공개할 수 없는 것은 개인의 사생활과 관련된 문제도 포함될 수 있고 개인의 신상에 관한 문제도 있어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총리실은 최근 KBS 새노조가 공개한 문건과 관련해 “이번에 공개된 문건의 80% 이상은 참여정부에서 이뤄진 문건”이라고 밝혔다.

총리실은 “작성경위와 책임소재 등이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사실왜곡의 우려가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중인 검찰수사과정에서 철저히 조사될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공개와 논란은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리실은 또 “장진수 주무관은 현재 총리실 소속 공무원의 신분을 갖고 있다”며 “공무원 직분을 넘어 사실을 호도한 점이 확인되면 상응한 책임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 기사입니다. 모든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