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검찰, 불법사찰 문건 2개 더 있다”

민주 “검찰, 불법사찰 문건 2개 더 있다”

입력 2012-04-01 00:00
업데이트 2012-04-01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무현 정권때는 경찰청 공식 문건”…靑 주장에 재차 반박

최근 공개된 불법사찰 문건이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은 1일 다른 총리실 관계자가 두 명이 UBS에 담아둔 불법 사찰 문건이 더 있다고 폭로했다.

박영선 민주당 MB-새누리당 심판 국민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금까지 밝혀진 USB자료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권중기 경정이 제출받은 USB메모리와 장진수 전 주무관의 전임자 김병동씨가 보관하던 USB가 또 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청와대는) 떳떳하다면 이것도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청와대에서 불법사찰 문건의 80%가 노무현 정부때 작성됐다는 발표한 것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했다고 지목한 자료는 당시 감사관실 등 공시적 보고자료로 공직기강을 잡기 위한 것”이라며 “따라서 노무현 정부의 보고자료와 사찰을 구분하지 않은채 국민을 혼동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화 위원은 청와대가 노무현 정부 시절의 민간사찰 증거로 제시한 현대차 전주공장 노조, 화물연대 동향, 전공노 공무원연금법 반발 동향 등의 문건을 공개하며 “경찰의 통상적인 직무범위에 속하는 객관적 사실을 보고 하는 내용”이라고 가세했다.

실제로 이 문건들은 개인에 대한 조사 내용은 없고 일반적인 일정과 동향 등에 대해 파악한 게 주요 내용이다.

이날 총리실에서 “민간인 대상의 사찰이 아니었다”는 발표에 대해서도 박 위원장은 “민주당 김유정 의원, 박찬숙 전 의원, 학원 이사장, 산부인과 의원, (한나라당) 정두언 정태근 의원, 한겨레21 박용현 편집장, PD수첩 역대 작가 여러명, KBS YTN MBC 임원, 서경석 목사, 이모 신동아 기자 등 민간인들의 리스트 수십건이 지금 발견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박근혜 선대위원장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어느 정권 할것 없이 불법사찰을 했다”는 취지의 박 위원장 발언에 대해 박영선 위원장은 “공직기강 잡기 위한 감찰과 정권에 대한 정적이나 비판세력, 민간인 사찰을 구별하지 못한 어리석은 발언으로 생각된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제와서 더러운 정치와 단절하겠다는 얘기했는데 그렇다면 지금까지 더러운 정치와 공생하다가 이제 와서 선을 그으며 빠져나가려는 이유는 뭐냐”고 따져 물었다.

최민희 위원은 “’어느 정권’의 원조가 누구냐”며 “불법사찰과 언론장악의 원조는 박정희 유신정권”이라고 쏘아붙였다.

새누리당(전 한나라당)에서 불법 사찰 내용을 이용해 국면전황에 이용했다는 정황도 추가로 나왔다.

이재화 위원은 “총리실 장모과장은 2010년 7월 5일경에 불법사찰한 내용을 팩스로 조전혁 의원에게 보내고 조 의원은 이 자료를 갖고 이념공세를 하면서 폭로를 했다”며 “결국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는 수사를 받고 기소되는 피해를 입게 됐다”고 했다.

박영선 위원장도 “김종익씨 관련 좌파발언은 조전혁 의원 이외에도 김무성 의원도 했던 기억이 있다”면서 “그 당시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 부인의 보석 밀수사건과 관련된 사찰자료를 누군가 자료를 가져왔지만 본질을 흐리려고 야당에도 정보를 흘린거 아닌가 해서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왜 자료를 줬는데 공개하지 않느냐’고 2차례 권유전화가 왔다는 사실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백혜련 위원은 “국무총리실에서 불법 사찰 문제에 대해 양심선언한 장진수 주무관에 대해서 공무원 신분 운운하며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발표했다”며 “장진수 주무관은 공익제보자 보호법에 의해 보호돼야 한다. 처벌이 이뤄진다면 진실을 알리려는 모든 이들에 대한 압박이고 민주주의를 저버린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 기사입니다. 모든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