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는 복지·배려·민주…PI ‘대한민국 남자’ 채택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대선 과정에서 사용할 슬로건으로 ‘사람이 먼저다’를 채택했다.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대선 캠프 홍보 고문인 최창희 ‘더일레븐스’ 대표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사람이 먼저다.”라는 문 고문의 슬로건을 발표하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문 고문 측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슬로건과 심벌 등을 발표한 뒤 “‘사람을 맨 앞에 두겠다’는 취지에서 이 같은 슬로건을 채택했다.”고 밝히고 “이 슬로건은 복지, 배려, 민주 등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된다.”고 덧붙였다.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이뤄진 회견은 초코파이 ‘정’, ‘고향의 맛’ 다시다 등을 성공시킨 최창희 더일레븐스 대표가 맡았다.
‘사람이 먼저다’의 첫 키워드는 복지로 문 고문이 강조하는 경제민주화, 일자리, 삶의 질 등을 포괄한다. 배려는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먼저 생각하겠다는 뜻을 담았으며 민주는 인권, 재벌 개혁, 검찰 개혁 등 국민 앞에 겸손한 정부가 되겠다는 다짐을 표현한 것이라고 문 고문 측은 설명했다.
이어 최 대표는 “심벌은 담쟁이로 정했다.”고 밝히면서 “담쟁이 잎 하나가 수백, 수천의 담쟁이 잎과 손잡고 결국 벽을 넘는 것처럼 국민과 함께 정권 교체, 정치 교체, 시대 교체의 벽을 넘겠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메인 컬러는 올리브 열매의 빛깔인 올리브 그린으로 정했고 경선 기간 사용할 PI(Presidential Identity)로 헌신, 용기, 원칙을 키워드로 한 ‘대한민국 남자’를 내걸었다.”고 밝혔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후 (영상이) 너무 감성에 치우친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문 고문 측 진선미 대변인은 “외유내강이라는 말처럼 슬로건은 꼭 강해야 한다는 선입견을 깨고 싶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공감”이라고 답했다.
이범수기자 bulse46@seoul.co.kr
2012-07-16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