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개혁 이미지 부각 노력
“박근혜가 바꾸네.”요즘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측의 네이밍 마케팅이 한창이다. 지난 26일 권역별 대선후보 합동연설회가 시작되면서 선보인 홍보 현수막과 홍보물은 온통 빨간색과 흰색으로 꾸며졌고 ‘기다려온 변화’라는 문구와 함께 박 후보의 이름을 이용한 캐치프레이즈가 강조됐다. 캠프가 마련된 여의도의 한 건물에도 빨간색 바탕에 흰 글씨로 ‘국민의 삶과 함께 가겠습니다’라면서 ‘박근혜가 바꾸네!’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렸다. 다른 쪽 벽면에는 검은 바탕에 검은색 상의를 입은 박 후보의 옆모습 사진과 함께 ‘2번에는 박근혜’라고 적혀 있다. 박 후보의 이름과 경선 기호를 활용해 ‘변화, 개혁’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캠프의 변추석 미디어홍보본부장은 27일 “선거기간에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참여하고 따라할 수 있는 구호가 효과적이라 박 후보의 이름을 중점적으로 사용했다.”면서 “특히 단순히 선거의 후보자가 아닌 ‘박근혜’ 자체를 브랜드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 측은 앞으로도 장소나 상황에 따라 네이밍을 활용한 다양한 캐치프레이즈를 내놓을 계획이다.
박 후보는 페이스북 계정도 ‘친근혜’라는 이름으로 개설했고, 이모티콘도 박 후보의 이름 초성을 따 ‘ㅂㄱㅎ’으로 웃는 얼굴을 표현했다. 캠프 고위관계자는 “9~10월쯤에는 대학생들이 거리낌 없이 ‘박근혜가 어제 TV에 나와서 얘기하더라’는 등의 수다를 나눌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2-07-28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