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긋는 안대희 “나는 쇄신 위해 차출된 것 이회창 같은 거물 아니다”

선긋는 안대희 “나는 쇄신 위해 차출된 것 이회창 같은 거물 아니다”

입력 2012-09-01 00:00
업데이트 2012-09-01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대희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
안대희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
안대희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은 31일 대법관 퇴임 48일 만에 정치권에 입문한 이유에 대해 “정치를 깨끗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러 온 것이지 그 이상, 그 이하의 어떤 의미도 없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치권을 쇄신하기 위해 차출된 것”이라며 “주어진 것은 자리가 아니라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자신의 여의도행(行)에 대해서는 “결심이 필요한 부분이었고 가족과 주변 사람이 불편해하는 것을 감안했다.”면서 “공정성에 바탕을 두고 쇄신 적격자로서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대법관 퇴임 이후 대선 후보로 선출되기도 했던 이회창 전 선진통일당 대표와 자신을 비교하는 정치권의 시각에 대해서는 “저는 그런 정도의 거물이 아니다. 자질도 없고 생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안 위원장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경선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낸 홍사덕 전 의원의 ‘유신 옹호 발언’에 대해서는 “역사적 평가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면서 “분명히 말하는데 (제가) 대법관 시절에 긴급조치가 위헌이라는 판결을 한 바 있다.”고 답했다. 2010년 대법원은 1974년 선포된 대통령 긴급조치 1호가 국민의 기본권을 지나치게 침해해 위헌이라고 판결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2-09-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