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부인, 책에 ‘퍼스트레이디’라고 썼다가

문재인 부인, 책에 ‘퍼스트레이디’라고 썼다가

입력 2012-09-01 00:00
업데이트 2012-09-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부인 대담집 출간… 부제 논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의 부인 김정숙(58)씨가 최근 출간한 대담집 ‘정숙씨 세상과 바람나다’가 구설에 오르고 있다. ‘어쩌면 퍼스트레이디’라는 부제가 논란이다. 당내 경선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김씨가 지나치게 앞서가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적지 않다.

지난 27일 출간된 책은 김씨와 각계 인사 10여명의 대담 형식으로 구성됐다.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 가수 이은미, 방송인 김제동, 연극배우 손숙, 사진작가 김중만 등이 대담 상대로 등장한다. 김씨는 대선 주자의 부인이 됨으로써 생긴 고민을 털어놓은 뒤 이들로부터 듣게 된 조언을 책에 담아냈다.

김씨가 “사람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열어 보여야 하는 정치인의 아내로서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이 사라지는 것이 슬프다.”고 하면 가수 이은미가 “편하게 즐기는 게 나으실 거예요. 불쾌할 때도 있지만 결국 어쩔 수 없더라고요.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고 문 후보님 흉도 좀 보시고요.”라며 조언하는 식이다.

논란은 책 내용이 미래 대통령 부인으로서 가져야 할 자세와 다짐으로 읽힌다는 점이다. 김씨가 “대선 후보로 나선 남편을 돕기 위해서.”라고 밝혔다는 점도 민감한 당내 경선 분위기에 영향을 미칠 소지가 다분하다는 분석이다. 문 후보 캠프 측은 인쇄 직전 역풍을 우려해 출판사 측에 ‘어쩌면 퍼스트레이디’라는 부제를 빼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씨는 서문에서 “아주 민망해 죽겠다. 하지만 여러 사람의 ‘강권’으로 못내 그냥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너무 성급한 처신”이라는 평가를 내놓는가 하면 “유력 정치인 부인으로서의 소회를 담담하게 담아낸 것을 정치적으로 해석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