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정부ㆍ민간 뜻 모아 경제위기 극복”

李대통령 “정부ㆍ민간 뜻 모아 경제위기 극복”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6차 라디오연설..”근현대사, 발전ㆍ기적의 역사”

이명박 대통령은 7일 “우리가 전대미문의 글로벌 경제위기를 비교적 성공적으로 극복해온 것은 정부와 민간이 뜻을 모아 함께 노력하면서 신속하게 결정하고 곧바로 실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KBS1 라디오와 교통방송ㆍ동영상사이트 유튜브 등으로 방송된 제106차 라디오 연설에서 “얼마 전 비상경제대책회의를 마무리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5년 전 미국발 금융위기가 시작됐을 때 일명 ‘워 룸(전쟁상황실)’으로 불리는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비상한 심정으로 첫 회의를 시작했다”면서 “매주 목요일 한 번도 빠짐없이 회의한 결과, 무려 145차례나 열렸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이른 아침 새벽시장부터 산업현장까지,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기업활동과 서민 생활이 살아 움직이는 현장을 찾아서, 그 목소리를 직접 듣고 반영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두 차례의 경제위기 극복을 지적하면서 “그 원동력을 묻는다면 민관이 소통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고 쉼 없이 달려온 ‘비상경제대책회의 정신’에서 그 답을 찾고자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난달 문을 연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을 거론하며 “돌이켜 보면 우리 근현대사는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발전의 역사, 기적의 역사였다”고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1인당 국민소득은 280배 이상 늘었고 무역은 3천 배나 커졌다”면서 “원조 없이는 먹을 것, 입을 것조차 해결할 수 없던 우리가 원조를 주는 나라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개발도상국에게 우리 대한민국은 정치ㆍ경제ㆍ사회발전의 모델이자 국가부흥의 살아있는 꿈”이라며 “우리가 한때 그들과 같은 수준에서 출발해서, 이제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발전한 생생한 성공사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이 우리 국민이 큰 자긍심을 느끼는 국민통합의 용광로, 젊은 세대가 내일을 꿈꾸는 미래창조의 산실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