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행복기금 상반기 출범…“130만 신용불량자 구제”

국민행복기금 상반기 출범…“130만 신용불량자 구제”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수위, ‘기금조성’ 실현가능한 금융분야 대표공약으로 판단 정부 “기금 운용방안 마련”..NPL 채권 5~7% 가격에 할인 매입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채무불이행자(옛 신용불량자)를 구제하겠다며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국민행복기금’이 올해 상반기에 전격 출범할 전망이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7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박 당선인의 금융분야 정책공약 가운데 실현 가능한 것부터 우선순위를 정해 착수하겠다”며 이 기금의 조기 조성 구상을 밝혔다.

인수위 측은 박 당선인의 금융분야 정책공약 가운데 국민행복기금 조성이 서민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대표공약으로 파급이 큰데다 실현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는 조만간 금융위의 업무 보고에서 국민행복기금 조성ㆍ운용을 비롯한 가계부채 부담 완화 방안을 정부에 주문키로 했다. 현재 130만~140만명으로 추산되는 신용불량자가 우선 적용 대상이다.

정부도 국민행복기금 조성이 실현 가능하고 정책적으로도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 공약의 구체화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이에 따라 새 정부가 출범하는 올 상반기에는 기금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국민행복기금의 재원 조달과 운용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도덕적 해이 우려와 형평성 시비를 차단하는 한편 기존 제도를 흡수ㆍ발전시켜 정책의 실현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민행복기금 재원은 다음 달 21일 청산되는 자산관리공사(캠코)의 부실채권기금에서 정부에 배당될 3천억원과 캠코 신용회복기금 잔액 8천600억원, 캠코 차입금 7천억원 등 1조8천600억원을 바탕으로 조성한다.

금융위는 캠코가 이를 활용해 10배 규모의 공사채를 발행하는 등의 형태로 박 당선인이 주문한 18조원을 조달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공사채는 발행 금리가 낮은 만큼 정부의 지급보증 없이도 조달 비용이 저렴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캠코 채권에는 정부의 손실보전 단서가 없어 무보증채권 발행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며 “채권 발행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행복기금은 신용불량자가 금융회사나 자산관리회사(채권회수 업체)에 진 연체채무를 적정 가격에 매입, 원금의 50%(취약계층은 70%)를 감면해 장기분할 상환을 유도하는 데 쓰인다.

통상 부실채권으로 불리는 무수익 여신(NPLㆍNon Performing Loan) 채권을 5~7% 정도로 할인 매입하는 점에 비춰 기금이 연체채권을 매입하는 적정 가격도 이와 비슷한 수준에서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수위는 연체채권을 이처럼 싼 값에 사들이는 만큼 장기분할 상환 방식으로 채권 회수율을 높이면 원금의 50~70%를 탕감하더라도 기금 운용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국민행복기금은 여러 금융회사에 빚을 진 ‘다중채무자’의 고금리 채무를 1인당 1천만원 한도에서 저금리로 전환하는 데도 활용된다. 캠코의 ‘바꿔드림론’을 확장한 개념이다.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국민행복기금을 활용한 저금리 전환은 사회 안전망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보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