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 추가제재 유엔논의 본격화…금주 가닥잡을듯

대북 추가제재 유엔논의 본격화…금주 가닥잡을듯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큰 틀 입장표명..미-중, 제재 형식·내용 협의 착수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한 달 가까이 공전하고 있는 유엔 차원의 대북 조치 논의가 금주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7일 중국이 최근 미국과의 뭍 밑 협의과정에서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응한 안보리 차원의 대북 제재에 대해 큰 틀에서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지난달 12일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중국이 유엔 차원의 대북 조치에 대한 직접적인 견해를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은 그동안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강조하는 대외 메시지만 전파하면서 유엔 논의 과정에서 실질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이 한국과 미국이 추진중인 강한 압박에 어느 정도 동의할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여전히 가능한 한 대북제재의 내용과 안보리 조치의 형식 수준을 낮추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본격 협의에 들어가면 조만간 대북 제재의 가닥이 나올 것”이라면서 “그러나 어떤 식으로 논의가 전개될지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국의 차기 외교부장으로 거론되는 장즈쥔(張志軍) 외교부 상무부부장이 9~11일 정부 특사 자격으로 방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등을 만날 예정에 있어 주목된다.

중국은 통상 고위급 인사의 방한 전에 큰 현안을 정리해왔다는 점에서 중국의 대북 추가제재에 대한 입장 정리가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다른 정부 관계자는 “현지시간으로 7~8일쯤 유엔 대북 조치와 관련된 구체적인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과 미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분명히 위반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 강력한 대북추가 제재를 포함한 안보리 결의를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중국은 의장 성명 등 형식 수준을 낮추고 내용도 완화할 것을 요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