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박영선 추대론’…주류-비주류 정면충돌 양상

민주 ‘박영선 추대론’…주류-비주류 정면충돌 양상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1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당이 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하루 앞둔 8일 계파 간 정면 충돌 양상을 빚고 있다.

주류 세력으로 분류되는 ‘386’ 의원들과 일부 초ㆍ재선 의원들이 박영선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밀면서 비주류 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영선 민주통합당 의원 연합뉴스
박영선 민주통합당 의원
연합뉴스
‘박영선 카드’는 이인영 우상호 김현미 김기식 의원 등 대선 선대위에서 핵심 보직을 맡은 범주류 초ㆍ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박 의원이 ‘문재인-안철수’ 야권 후보 단일화에 깊숙이 관여하고 공동선대본부장으로서 선대위 핵심 역할을 한 것에 대한 책임론도 정면 돌파하려는 모습이다.

이인영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박 의원은 선대위에서 최선을 다했을 뿐으로 도의적 책임을 질 수는 있지만 정치적 과오를 범한 게 아니다”라며 “단일화 협상 역시 불리한 룰에 양보하지 않은 것이지 안철수 전 후보의 일방적 사퇴로 몰고 간 것은 전혀 아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계백 장관을 내세워 황산벌 전투를 벌이는 심정으로 최선의 장수를 내세워 향후 3개월간 당을 혁신하고 당을 위기에서 구해야 한다”고 추대 이유를 들었다.

이에 대해 비주류 진영은 ‘대선 패배 책임론’을 들어 비토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수도권 출신 3선인 안민석 의원은 “박 의원으로 추대되거나 경선이 벌어지면 심각한 분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쇄신모임’ 소속인 재선 의원도 “박 의원은 단일화 과정뿐만 아니라 선대위 핵심 인사들이 임명직 포기 선언을 안 한 것 등 선거 전략에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당권, 지역구 공천 등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생각에서 박 의원을 추대하려는 것”이라고 주류 측을 비판했다.

쇄신모임은 이 같은 의견을 박기춘 원내대표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쇄신모임은 9일 당무위-의총 연석회의에 앞서 모임을 갖고 최종 의견을 정리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초선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합의 추대에 대한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합의가 안 되면 경선도 민주주의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경선 가능성을 열어뒀다.

만약 경선으로 비대위원장을 선출할 경우 주류-비주류간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선 패배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구심점 없이 주도권 싸움에만 치중하는 데 실망한 지지층의 균열과 이탈도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

고(故) 김근태 상임고문 계열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재선 의원 그룹 등 당내 계파와 그룹들은 별도의 모임을 갖는 등 비대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막판 신경전이 가파르게 펼쳐졌다.

일부 의원들은 주류-비주류 충돌 탓에 9일 당무위-의원총회 연석회의에서 비대위원장을 뽑지 못하는 사태가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