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대선평가ㆍ정치혁신 활동 본격 시동

민주 대선평가ㆍ정치혁신 활동 본격 시동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패배 이후 민주통합당 재건의 가늠자가 될 대선평가와 정치혁신 활동이 21일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민주당은 이날 대선평가위원회와 정치혁신위원회 인선을 마무리 짓고 대략적인 활동 방향을 제시했다.

한상진 서울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대선평가위는 전병헌 부위원장을 포함해 김재홍 경기대 교수, 김연명 중앙대 교수, 김종엽 한신대 교수, 장우영 대구가톨릭대 교수 등 외부인사와 홍종학 남윤인순 의원, 조순용 용산지역위원장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가 위원장인 정치혁신위는 이종걸 부위원장, 최태욱 한림대 교수, 김익한 명지대 교수,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교수 등 외부 인사와 김태년 김성주 민홍철 최민희 의원, 문용식 전 인터넷소통위원장, 고영인 전 경기도의원 등 11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상진ㆍ정해구 위원장은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 처음으로 참석해 활동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요구하고 활동 결과물이 반드시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한 위원장은 대선평가의 주요방향으로 당내 후보 경선, 문재인-안철수 후보단일화 등 대선 과정과 두 후보 간 합의한 새정치공동선언의 이행 여부 등을 들었다.

그는 “당내 어떠한 계파나 이념성향을 초월하고 어떠한 성역이나 금기, 터부에도 굴하지 않으면서 오직 사실 규명에 진력할 것”이라며 “대선평가위에서 아무리 좋은 평가와 대안을 내놓더라도 과연 민주당이 수용하겠느냐는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분들을 봤다. 결론과 건의를 반드시 수용해달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도 “정치혁신위 참여를 거절한 인사들은 과거 민주당이 정치혁신을 시도하더라도 실천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공통적으로 댔다”며 “활동의 독립성이 중요하고, 실천성은 더욱 중요하다”고 지도부의 지원을 주문했다.

그는 “대선패배 후 계파 이해에서 벗어나지 못한 당내 인사들의 발언으로 혁신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이 커진 게 사실”이라고 꼬집으면서 계파 문제 해결과 중앙당 구조, 시민 소통 구조 혁신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인 김성곤 의원은 “대선평가위와 정치혁신위의 결론이 구두선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정강정책과 당헌당규로 제도화해 당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며 지원사격했다.

이에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비대위는 중책을 맡은 위원회에 관여하지 않고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화답해 힘을 실어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