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생 남녀, 욱일승천기 밑에서 단체로…

대학생 남녀, 욱일승천기 밑에서 단체로…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자인학부 학생들 제작 이미지 논란…학교 “우리도 당혹”

국내 한 사립대학교 학생들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 이미지 합성 사진이 SNS를 통해 퍼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사진은 디자인학부 한 학생이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에 올리면서 공개됐다.  SNS 사진 캡쳐
국내 한 사립대학교 학생들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 이미지 합성 사진이 SNS를 통해 퍼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사진은 디자인학부 한 학생이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에 올리면서 공개됐다.
SNS 사진 캡쳐
국내 한 사립대학교 학생들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욱일승천기’ 이미지 합성사진이 SNS를 통해 퍼져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트위터와 국내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 등에 하단에 ‘DESIGN’(디자인학부)이라는 로고를 단 욱일승천기 배경의 합성사진이 올라왔다.

사진 속에서 학생 7명은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승천기 이미지를 배경으로 가운데에 선 한 남학생을 향해 한 손을 높이 드는 나치식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이 사진은 해당 학부의 학생이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에 올리면서 일파 만파 퍼져 나가는 상황이다.

학생들의 소속 대학으로 지목된 학교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학과에서 공식적으로 만든 이미지는 아니고 몇몇 학생들이 사적으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학교 측도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욱일승천기의 원래 디자인은 일장기의 중심이 왼쪽에 치우친 상태에서 이를 중심으로 주위에 햇살이 퍼져 나가는 것”이라면서 “해당 사진은 일장기 중심이 가운데 있어 정확히 욱일승천기를 묘사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나치식 거수경례까지 맞물리면서 문제가 불거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욱일승천기는 일본의 국기인 일장기의 붉은 태양 문양 주위에 붉은 햇살(욱광·旭光)이 퍼져나가는 모양을 형상화한 것으로 일본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깃발이다. 20세기 초 일본의 제국주의 정책으로 피해를 본 동북아시아 국가들은 욱일기의 게양이나 노출을 철저히 금지하고 있다.

그 동안 스포츠 경기에서 일본 응원단이 일장기 대신 욱일승천기를 자주 사용해 공분을 샀으며 최근에는 일본 극우파 인사들이 욱일승천기를 들고 혐한 시위를 벌여 논란이 일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