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6인 협의체’ 월1회 정례화…금주 첫 회의

여야 ‘6인 협의체’ 월1회 정례화…금주 첫 회의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경·정치개혁 등 논의키로

여야는 지난 대선에서 공통으로 제시된 공약의 이행을 위해 지도부급 6인 협의체 회의를 매달 한 차례씩 열기로 했다.

새누리당 나성린 정책위의장 대행과 민주당 변재일 정책위의장은 1일 오전 국회에서 실무접촉을 한 뒤 브리핑을 갖고 6인 협의체의 정례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6인 협의체에는 양당의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참여한다.

첫 회의는 여야 정책위의장이 오는 3일 실무회의에서 우선 추진할 민생공약 의제를 논의한데 이어 4∼5일께 열릴 예정이다.

양당은 정례회의와 별도로 현안이 생기면 추가로 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다.

협의체에서는 국회개혁·정당개혁·정치개혁 등 정치개혁 과제와 대선 공통공약 가운데 경제민주화와 민생공약을 우선 추진키로 했다.

여야는 쟁점 사안의 경우도 국회 상임위에서 논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되, 상임위에서 이견으로 합의가 어려울 경우 정책위의장 논의를 거쳐 6인 협의체에서 다루기로 했다.

추경 편성과 관련해서는, 추경이 편성되면 일자리 확충과 민생·서민경제 활성화를 우선 고려하고 세입 결손에 대해서도 구체적 내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부동산 대책의 경우는 이날 정부의 부동산대책 발표를 지켜보고 구체안을 마련키로 했다.

여야가 6일협의체 정례화 합의에도 불구하고 내달 새누리당 원내대표 선거, 민주통합당의 5·4 전당대회 등으로 양당 지도부가 교체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회의 운영이 흐지부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양당 대표는 일단 이 협의체를 통해 공통 공약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긴밀한 당정청 협의와 여야 6인 협의 등을 통해 국회, 정부가 합심하면 지금의 안보, 경제위기를 극복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은 잘못된 것은 매섭게 비판하겠지만, 안보와 민생을 위한 일이라면 두 팔 걷어붙이고 돕겠다”면서 “경제민주화, 중소상인지원, 검찰개혁, 국민안전 등 양당 공통공약에 해당하는 법안이 28개이다. 할 일이 태산”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