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회 곳곳 빨간 신호 정부 뒷짐지고 방관”

“사회 곳곳 빨간 신호 정부 뒷짐지고 방관”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朴정부 100일 혹평

박근혜 대통령 취임 100일을 민주당이 야박하게 평가했다. 덕담을 건네기보다는 뒷짐 정부, 방관 정부라고 혹평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31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 100일을 돌아보면 사회 곳곳에 빨간 신호등이 켜졌으나 대한민국 정부가 안 보인다”면서 “뒷짐 정부라고 이름 붙여 마땅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탈북 청소년의 SOS(구조) 요청을 외면하는 등 정부가 발 벗고 나서기보다 뒷짐지고 수수방관했다”며 방관 정부라고도 비판했다. 박 대통령 취임 초기 위기 극복에 동참한다며 국정에 적극 협조하는 모습을 보이던 기류와 뚜렷하게 달라졌다.

‘메기 효과’가 조기에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정계 재편을 추진하며 민주당을 압박해 들어가자 긴장한다는 것이다. ‘메기 한 마리를 미꾸라지 수조에 집어넣으면 미꾸라지들이 메기를 피해 다니느라 생기를 얻는다’는 메기 효과다. 메기 효과가 새누리당이나 진보정의당 등 기성 정치권 전체로 번져 가고 있다는 평도 나온다. 안 의원이 기존 정치 구도를 뿌리부터 뒤흔들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주당은 정책 개발을 통해 대안 정당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도 노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춘규 선임기자 taein@seoul.co.kr



2013-06-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