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라오스외교부, 한인 선교사가 탈북고아 인신매매”

“라오스외교부, 한인 선교사가 탈북고아 인신매매”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RFA에 보낸 전자우편에서 주장”

라오스 외교부는 최근 자국에 있던 탈북 청소년 9명이 중국을 거쳐 북송된 문제와 관련, 한국인 선교사 부부가 탈북고아들을 인신매매했다고 주장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일 보도했다.

RFA는 이날 “라오스 외교부는 중국을 통해 강제북송된 탈북청소년에 관한 설명을 요구한 RFA에 보낸 전자우편에서 국경지역에서 체포된 11명 중 9명은 14세에서 18세의 북한 국적자이며, 2명은 한국 국적자로 (탈북청소년에 대한)인신매매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라오스 외교부는 이에 따라 북한 국적자인 탈북고아들을 지난달 27일 라오스 주재 북한대사관에, 한국 국적자 2명은 라오스 주재 한국대사관에 인도했다고 전자우편에서 밝혔다고 RFA는 덧붙였다.

라오스 외교부의 이 같은 주장은 처음 공개되는 것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이번 탈북고아들의 탈북과 중국·라오스 경유에 개입해 온 수전 솔티 미국 북한자유연합 대표는 RFA에 “이들(탈북고아 9명)이 인신매매를 당했다는 것은 정말 터무니없고 비열한 거짓말”이라며 “이들이 한국에 가고 싶어했다는 것을 라오스 당국은 분명히 알고 있었다”고 비난했다.

라오스 정부는 탈북 청소년들이 체포됐던 지난달 10일 원만하게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지난달 20일과 22일에도 한국에 신병을 인도할 테니 준비하라고 라오스 주재 한국대사관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달 23일 한국 측에 “시간이 더 필요하니 기다려달라”면서 기존과는 다른 분위기를 보였으며, 27일에는 탈북 청소년 추방 이후인 오후 6시께 우리 측에 추방 사실을 사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