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국정원 정국’ 반격수위 높여

민주 ‘국정원 정국’ 반격수위 높여

입력 2013-07-01 00:00
업데이트 2013-07-01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박근혜 정권연장 위한 공작정치” 대화록 원본 열람 추진 속 일부 이견

민주당은 1일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의혹 사건 및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또는 열람 논란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상대로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었다.

전날 백범기념관에서 국정원 사건과 관련해 첫 장외집회를 가졌던 민주당은 이날은 원내에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 등의 공개 또는 열람 필요성을 강조하며 여권을 압박했다.

김한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대선 정당성과 정부의 정통성을 위해서라도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대선 전후로 저지른 탈법적, 공작적 행태의 전모를 숨김없이 밝히고 관련자를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예외 없이 처벌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 및 부속자료 공개와 관련해 여야가 공동으로 자료제출요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을 제안했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곧바로 대여 협상에 나섰다.

특히 민주당은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 및 정상회담 대화록 대선 전 유출 의혹 사건의 ‘본질’을 대선 당시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결탁한 ‘공작정치’라고 주장했다.

민병두 전략홍보본부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이명박근혜(이명박+박근혜)’ 두 신구권력의 중심세력이 만든 민주주의의 유린, 정권연장 음모였다는 게 우리의 시각”이라고 밝혔다.

민 본부장은 당 지도부가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또는 열람을 추진하는 데 대해 “새누리당의 행위가 불법이라는 것을 재확인하고, 서해 NLL(북방한계선) 논란의 불씨 자체를 제거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전직의원 모임인 ‘민주헌정포럼’도 성명을 내고 국정원 사건의 진상규명 및 시민사회와의 범국민연대 구성을 제안하며 ‘현역의원’들에게 힘을 보탰다.

민주당은 앞으로 광주·전남(7일), 전북(12일), 부산·경남·울산(미정)에서도 잇따라 당원 보고대회를 열어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범국민서명운동 등을 벌여 국정원 개혁에 박차를 가해 나가는 등 대국민여론전을 강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정상회담 대화록 원본 열람 또는 공개를 둘러싸고 이견도 표출됐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김동철 의원 등은 “정상회담 관계 서류는 규정대로 비밀로 보호해야 한다”면서 대화록 원본 공개를 반대하고 있다.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안희정 충남지사도 이날 CBS 라디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전임 대통령을 정쟁에 끌어들여선 안 된다”며 공개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화록 원본 열람을 주장한,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과 견해차를 드러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