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에 ‘설 이산가족 상봉’ 공식 제의

정부, 北에 ‘설 이산가족 상봉’ 공식 제의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6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일 판문점서 실무접촉 제의… “조속 호응 기대”

정부는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재개하고 이에 앞서 이 문제를 논의할 적십자 실무접촉을 오는 10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갖자고 북한에 공식 제의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언급한 6일 오전 중구 대한적십자사 사무실 모습. 이날 박 대통령은 “작년에 이산가족 상봉을 나흘 앞두고 갑자기 취소된 것은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었다”면서 “이번에 설을 맞아 이제 지난 60년을 기다려온 연로하신 이산가족들이 상봉하도록 해서 마음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언급한 6일 오전 중구 대한적십자사 사무실 모습. 이날 박 대통령은 “작년에 이산가족 상봉을 나흘 앞두고 갑자기 취소된 것은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었다”면서 “이번에 설을 맞아 이제 지난 60년을 기다려온 연로하신 이산가족들이 상봉하도록 해서 마음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정부는 6일 오후 3시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을 통해 유중근 대한적십자사 명의 통지문을 강수린 북한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장 앞으로 보냈다.

이번 제의는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오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한 데 따른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작년에 이산가족 상봉을 나흘 앞두고 갑자기 취소된 것은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었다”며 “이번 설을 맞아 이제 지난 60년을 기다려온 연로하신 이산가족들이 상봉하도록 해서 마음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 측이 우리 제안에 조속히 호응해 오기를 바란다”며 “이번 이산가족 상봉 행사 재개로 첫 걸음을 잘 떼어 남북관계에 새로운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우리 제안에 동의하면 남북은 실무접촉에서 상봉 시기와 장소 등을 논의하게 된다.

작년 9월 합의된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개최 직전 단계에서 취소됐다는 점에서 남북이 개최에만 합의하면 명단 교환, 생사 확인 등 실무 준비에 걸리는 시간은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이 경우 이산가족 상봉은 내달 초·중순에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변인은 “작년 9월 합의됐다가 연기된 행사를 재개하자는 것”이라며 “이미 돌아가신 분이나, 건강 문제로 참여가 어려운 분들을 (새로운 분들로) 교체할 것인지는 실무 접촉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무접촉이 이뤄질 경우 상봉 장소도 지난해와 같이 금강산으로 할지 혹은 서울이나 평양 등 제3의 장소로 할지 여부가 논의되게 된다.

정부는 그러나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의 분리 입장도 재확인했다.

김 대변인은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금강산 관광 문제는 별개 사안이기 때문에 별개 사안으로 대처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그동안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연계하는 입장을 보여왔다. 지난해 9월 예정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북한이 행사 직전 무산시킨 것도 이산가족 문제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와 분리시키려는 우리 정부의 태도에 불만 때문이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2010년 10월을 마지막으로 만 3년 넘게 중단된 상태다.

남북은 애초 지난해 추석 직후인 9월 25일부터 30일까지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금강산에서 열기로 합의했지만 북한은 상봉 나흘 전에 갑작스럽게 ‘무기한 연기’ 방침을 밝히면서 행사를 무산시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