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공기관, 국민 위한 개혁에 동참해야”

“공공기관, 국민 위한 개혁에 동참해야”

입력 2014-01-08 00:00
업데이트 2014-01-08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대통령, 국무회의서 강조

박근혜(얼굴) 대통령은 7일 “공공기관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한 개혁과 변화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기대한다”면서 전날 신년기자회견에 이어 공공기관 개혁에 대한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새해 들어 열린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어제 기자회견에서 밝혔듯이 올해 정상화 개혁은 공공부문 개혁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재차 밝히며 “타율에 의한 개혁은 지속하기 어렵고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부채 증가가 누구의 책임인가를 따지기보다는 공공기관 스스로 개혁해 나가고 정부와도 긴밀하게 협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공공기관은 국민생활에 직결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어 공공기관의 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라며 “공공기관의 과도한 부채를 줄이지 않고는 국가 경쟁력이 높아질 수 없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기관 부채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지, 방만 경영을 어떻게 개혁해 나갈 수 있을지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 함께 노력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전날 기자회견에서 밝힌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구상에 대해서는 “비정상의 정상화 등 3대 추진 전략을 추진해야 하는 각종 과제는 어느 한 부처에만 해당되지 않는다”며 “모든 부처가 협업해야 하고 모든 부처의 역량을 총결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출산과 육아로 인해 여성들이 경력 단절을 겪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이것이 목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01-0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