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주민들 사이에 마약 ‘아미돈’ 유행…“피로회복제로 인식”

北 주민들 사이에 마약 ‘아미돈’ 유행…“피로회복제로 인식”

입력 2014-01-20 00:00
업데이트 2014-01-20 1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아미돈’이라는 마약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17일 북한전문매체 데일리NK에 따르면 아미돈을 제조·공급하는 약장사들이 늘면서 이를 복용하는 주민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경 지역에 체류 중인 무역상에 따르면 “과거에도 아미돈이 유통되긴 했지만 최근 아미돈을 복용하는 주민이 크게 늘었다”면서 “아미돈의 경우 마약성분 순도가 90%에 달해 약 효과가 센 데다 따로 소독할 필요가 없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마약에 중독된 이들은 아미돈을 구하기 위해 집안 살림을 모두 장마당에 싼 값에 내다 팔 정도”라면서 “아미돈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지역은 함경남도 함흥으로 전국으로 유통된다”고 전했다.

이 무역상은 “아미돈의 경우 뱃일이나 고된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들과 몸이 아픈 사람 등이 주로 이용해 설 등 명절 선물에 아미돈을 선물하기도 한다”면서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장사나 부역 등 고된 노동을 하면서 육체적 피로를 달래기 위해 아미돈을 복용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마약을 일종의 치료제로 생각하는 인식이 퍼져있는 데다 제조하는 장사꾼이 당국 검문에 걸려도 본보기가 아닌 이상 뇌물로 얼마든지 풀려날 수 있기 때문에 규제가 잘 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