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정당공천 폐지 연일 압박…금주 규탄대회

민주, 정당공천 폐지 연일 압박…금주 규탄대회

입력 2014-01-20 00:00
업데이트 2014-01-20 1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은 20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촉구하며 여권을 거듭 압박했다.

6·4 지방선거에 당의 사활이 걸린 만큼 ‘게임의 룰’이 될 선거제도 개혁 논쟁에서 밀리지 않고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 파기’ 문제를 집중 부각시킨다는 의도로 정당공천 폐지 카드를 연일 꺼내들었다.

민주당은 특히 이번주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들을 중심으로 정당공천제 폐지에 반대하는 새누리당을 규탄하는 집회도 개최키로 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광주 양동시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의 약속을 하늘이 무너져도 지키겠다는 박 대통령이 약속을 깡그리 뒤엎고 있다”며 “정치개혁의 대표 공약인 정당공천 폐지는 절대 되물릴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이번주 기자회견 등을 통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거듭 촉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신경민 최고위원도 “12월3일 여야 합의가 헌신짝이 되고 있다”며 “대통령이 외국에 나간 상황에서 기초공천 폐지 백지화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최고위원은 “지키지 못한다면 대통령이 사전에 양해를 구하는 게 우선적으로 할 일인데 대통령이 국내에 없는 동안 새누리당이 대리전을 치르고 있다. 이것이 신뢰의 정치이고 비정상의 정상화인가”라고 비판했다.

국회 정치개혁특위 민주당 간사인 백재현 의원은 개인 성명을 내고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 강화를 위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정당 일괄기호 폐지를 관철할 것”이라면서 “기초선거는 정당공천을 폐지하고, 광역선거는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21일 부산에서 새누리당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백지화’를 규탄하는 집회를 여는 등 본격적인 행동에 나선다.

부산시당과 경남도당이 주최하는 이날 행사에는 영남권 기초단체장, 기초의원들이 주로 참석하는 가운데 김 대표도 직접 내려가 힘을 보탤 예정이다.

24일에는 전국 기초단체장이 국회에 모여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기로 했다.

최근 제기된 6월 지방선거와 7월 재·보궐선거 통합 또는 7월과 10월 재보선 통합 실시 주장은 ‘정당공천 물타기’로 규정하고 논의에 응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이다.

박광온 대변인은 “새누리당에서 갑자기 제안한 게 정당공천 폐지공약 파기에 대한 비난 여론을 모면해보려는 물타기 의도로 순수하지 않다”면서 “그 문제를 갑론을박할 때가 아니라 정당공천 폐지에 모든 정치권이 집중할 때”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