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길재 “北 중대제안, 한마디로 받을수 없는 것”

류길재 “北 중대제안, 한마디로 받을수 없는 것”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 준비하지 않는다면 재앙될 수 있어”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21일 북한이 소위 ‘중대제안’ 발표를 계기로 연일 남북관계 개선을 외치며 평화 공세를 펼치는 것에 대해 “무산된 지점(이산가족 상봉)부터 다시 하자”라고 밝혔다.

류 장관은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통일 IT 포럼’의 강연에서 “작년 남북관계가 경색된 계기가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하기로 했던 걸 북한이 일방적으로 연기해 무산된 것 아니냐”며 이같이 말했다.

류 장관은 이어 “북한의 중대제안을 들여다 보면 한마디로 우리가 받을 수 없는 걸 제안했다”면서 “(우리가) 받을 수 없다는 걸 북한도 안다고 생각한다. 논리적으로 맞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자기(북한)는 관계개선을 바라는 주체고 한국 정부는 바라지 않는다고 깔아놓고 있다”면서 “먼저 할 수 있는 걸 실천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설령 북한이 제안한걸 호의인 것처럼 받아서 한다고 하더라도 그런 남북관계가 얼마나 가겠느냐”면서 “하나씩 풀어나가자는 게 한반도신뢰프로세스의 정신이고 그런 방향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 당시 남북관계가 좋았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 시대의 남북관계가 적대적인 대결 관계에서 벗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서 “남북이 서로 대화 몇 번 나눴다고, 사람이 오고 가고 물자가 오고 갔다고 구조적인 적대적 대결관계가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는 “(남북관계는) 적절한 수준에서 조금씩 진전이 돼야지 탄탄하게 진전되지 점프하고 도약해선 되지 않는다”라며 “어느 순간에 신뢰의 도약이 이뤄질 수 있다. 비행기가 이륙하듯이 신뢰의 도약을 하자”고 말했다.

류 장관은 또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은 대박’이라는 언급과 관련, “로또식의 대박을 말씀한 거라 보지 않는다”며 “만일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통일은 그 반대로 재앙이 될 수 있단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통일에 대한 준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민족이나 민족주의에 기초한 폐쇄적인 좁은 의미의 통일관을 수정해야 할 때가 왔다”며 “더불어 같이 사는, 어울리는 통일을 해야 한다. 19세기식 민족주의에 기반한 영토와 주권, 그런 좁은 의미에 기반해 통일을 해석하면 굉장히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