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으로도 안 풀려

‘安’으로도 안 풀려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0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칭 새정치신당 결정·청년위 출범 창당 속도내지만 지방선거 후보공천 골치… 나가수식·전략공천 부상

3월 창당을 선언한 안철수 무소속 의원 측이 신당의 가칭을 ‘새정치신당’으로 정하고 창당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해결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 입으로 말하겠다”
“국민의 입으로 말하겠다” 안철수(오른쪽에서 두 번째) 무소속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정치추진위원회 청년위원회 해오름식에서 청년위원들과 함께 ‘국민의 입으로 말하겠다’는 의미의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맨 왼쪽은 윤여준 새정추 공동위원장.
특히 신당의 첫 시험대가 될 6·4 지방선거에서 후보 공천 방식 등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배심원단을 구성해 후보를 선출하는 일명 ‘나는 가수다’ 방식 등도 검토하고 있다.

안 의원 측 신당창당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는 27일 회의에서 3월 창당 때까지 새정치신당으로 임시 이름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최종 당명은 국민 공모를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안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청년위원회도 이날 출범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3월 창당 후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6월 지방선거 후보 심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후보를 결정하는 방식 자체가 안 의원의 새 정치 모습을 보여 주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민이 많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여론조사만으로는 자칫 인기투표가 될 수 있다. 배심원단을 구성해 후보를 결정하는 나가수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방식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당이 과연 지방선거에서 내부 경쟁 시스템을 도입할 정도의 후보군을 영입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이 때문에 신당에서 후보를 추대하는 식의 전략공천을 취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창당실무준비단장인 김성식 새정추 공동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어느 정도 창당이 마무리되면 정말 좋은 분들이 제대로 정치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저희 나름대로 규칙을 마련해 나갈 생각”이라면서 “다만 창당 과정과 선거 과정이 겹치다 보니까 이번에는 전면적인 상향식은 쉽진 않을 것”이라고 말해 전략공천 가능성을 열어 뒀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1-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