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유라시아 철도위 발족… “통일은 대박” 첫발

與 유라시아 철도위 발족… “통일은 대박” 첫발

입력 2014-01-29 00:00
업데이트 2014-01-29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북~러~중~유럽 잇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 지원

새누리당이 28일 ‘유라시아 철도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아시아와 유럽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묶겠다는 내용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지난해 한·러 정상회담 후속조치 차원이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의원 20명이 참여한 ‘유라시아철도추진위원회’ 출범식이 28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가운데 추진위원장인 심재철 의원이 동료 의원들과 함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인춘, 이종훈, 권성동, 심재철, 정병국, 함진규 의원.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새누리당 의원 20명이 참여한 ‘유라시아철도추진위원회’ 출범식이 28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가운데 추진위원장인 심재철 의원이 동료 의원들과 함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인춘, 이종훈, 권성동, 심재철, 정병국, 함진규 의원.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특히 새누리당이 유라시아철도위 구성을 확정짓는 데에는 본지가 신년기획으로 연재 중인 ‘유라시아 루트를 가다’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서울신문 보도로 당내에 유라시아 철도위 구성 필요성에 대한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로 명명된 유라시아철도 건설 사업은 부산에서 출발해 북한, 러시아, 중국, 유럽을 관통하는 철도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원장은 4선의 심재철 최고위원이, 운영간사는 재선의 권성동 의원이 맡기로 했다.

심 최고위원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경제학적 관점으로 보면 동북아 중심의 물류시대를 여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정치학적 관점에서는 미래 한반도 통일을 준비하는 사업이 될 수 있다”면서 “위원회 구성은 박 대통령의 ‘통일은 대박’이라는 언급을 현실화하기 위한 뒷받침 차원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철도 노선 건설이 본격화되면 기본적인 자재나 인력을 북한에서 동원해야 하기 때문에 북한에도 경제적 효과가 적지 않을 것”이라면서 “단, 북한의 호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 유라시아 철도 건설이 북한 경제에도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임을 알리고 이슈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심 최고위원은 또 “향후 유라시아철도 건설 추진안을 당론으로 확정하고 국회 특위를 구성해 나갈 것”이라면서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통일부, 외교부 등 정부 대부분의 부처와 관련돼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범정부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라시아철도위는 다음 달 21일 국회에서 관련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논의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4-01-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