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측, 중앙당 창준위 발기인 300명선 될듯

安측, 중앙당 창준위 발기인 300명선 될듯

입력 2014-02-01 00:00
업데이트 2014-02-02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성 인사확보엔 어려움…시도당 최소 7곳 우선 발족’새정치 플랜’ 밑그림 완성…조만간 공식발표

’3월 창당’을 선언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이 중앙당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을 위한 발기인 규모를 300명 안팎으로 잡고 명단 작성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 측 인사는 2일 “법적 요건인 200명을 크게 넘기지 않고 빨리하자고 해서 창준위 결성 일정을 앞당긴 만큼 300명 안팎이면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안 의원 측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는 각 시·도 조직에서 상징적 인물을 평균 10명가량 선정하고 서울에서 나머지 인원을 선정해 중앙당 창준위 발기인을 구성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추는 이 가운데 정치 영역에서 상대적 소외층으로 분류된 여성과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일정 인원을 할당할 계획이지만 여성 인사 확보에는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윤여준 의장은 “많이 모시면 모실수록 좋지만 여성분을 모시기가 쉽지 않다”며 “지방에는 아직도 사회적 활동하는 여성분이 많지 않아서 특히 더 어렵다”라고 토로했다.

김성식 실무준비단장도 “발기인은 전체적인 밸런스가 중요하다. 중량감 있는 인사 외에 일반 시민 속에서도 모집하고, 전문가, 시민단체, 기성 정치권 출신 등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여성도 노력하고는 있지만 모시는 데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창준위는 원톱 대신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창준위는 중앙당 창당 전까지 현재 새정추가 쓰는 여의도 신동해 빌딩 사무실을 그대로 사용할 계획이다.

새정추는 3월 말 창당까지 17개 시·도당을 모두 발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준비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최소 7곳을 먼저 발족하고 정식 창당 이후 나머지 시·도당을 순차적으로 창당한다는 방침이다. 창당에 필요한 법적 기준은 최소 5곳 이상이면 된다.

이들 7곳은 신당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호남 3곳과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제주 중 현실적 여건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강원도나 대전, 충남·북 지역은 조직 활동이 최근 본격화한 터라 상대적으로 시·도당 준비 작업이 더딘 상태다.

새정추는 신당이 지향하는 정치적 방향 등을 담은 ‘새정치 플랜’의 밑그림도 최근 완성했으며 최종 내부 토론을 거쳐 조만간 서울에서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새정치 플랜은 한국 사회가 가야 할 비전과 신당이 지향하는 새 정치 방향, 새 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정치개혁 과제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며 정치개혁 과제는 단기적 과제부터 개헌 문제 등 중·장기적 과제로 제시될 예정이다.

새정추는 창당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자 3일엔 추진위원 8명과 각 팀장, 공동위원장단이 함께 하는 전체회의를 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