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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남수 “역사교과서 기술원칙·방향 분명히 제시할것”

서남수 “역사교과서 기술원칙·방향 분명히 제시할것”

입력 2014-02-14 00:00
업데이트 2014-02-14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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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해임건의안에 “성찰 계기로 삼고 있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14일 “국사 교과서는 어떤 원칙에 따라 연구해야 할지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 동북아역사왜곡특위(위원장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에 출석해 최근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녔다”고 기술해 논란 끝에 수정된 것과 관련, “그 동안에는 구체적 기술에 대해 편찬자에게 일임하는 방식이었다”면서 “앞으로 (이 부분을) 어떻게 할지 깊이 연구 중에 있다”고 말했다.

최근 국회 본회의에 제출됐다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폐기된 자신에 대한 해임건의안과 관련해서는 “뼈아픈 지적을 해줘서 저 스스로 깊은 성찰의 계기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 스스로 특정 교과서를 옹호하거나 비호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어떤 방식으로든 편향된 교과서는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교과서를 공평하게 보면서 일을 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 장관은 아베 신조(安倍晋三)를 비롯한 일본 정치인들의 잇따른 역사왜곡 움직임에 대해 “오래전에 흔히 나왔던 실언 수준이 아니라 의도를 갖고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조치”라면서 “정부는 깊이 우려하고 있고 대응도 좀 더 근본적, 장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서 장관은 이날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대응책으로 ▲위안부 관련 영문판·다국어판 대응자료 개발·보급 ▲독도 관련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초등학교 저학년용 독도 교재 개발·보급 ▲동해·독도 표기시정을 위한 고교생·대학생의 글로벌역사외교대사 선정 등을 보고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제 강점기 조선사편수회가 편찬한 ‘조선사’에 대한 국사편찬위의 해제(解題) 사업을 놓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국사편찬위가 이 사업을 ‘조선사 번역·해제 및 연구’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번역’이라는 표현이 사용된데 대해 “식민사관을 번역해서 널리 배포하겠다는 것이냐”면서 “번역보다는 일제가 조선사를 왜 썼고, 어떻게 왜곡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알리는 홍보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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