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남경필, 경기지사 선거 뇌관으로

김상곤·남경필, 경기지사 선거 뇌관으로

입력 2014-03-01 00:00
업데이트 2014-03-01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저울질에 민주·安 신경전… 남경필 “3월초 출마 여부 결정”… 최종 선택 따라 3자 구도 요동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뇌관으로 떠오른 김상곤 경기도교육감과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이 출마 여부를 놓고 막판 저울질에 들어갔다. 두 사람의 최종 선택에 따라 새누리당, 민주당, 새정치연합 간의 3자 구도가 흔들리면서 선거판이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남경필(가운데) 새누리당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 여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남경필(가운데) 새누리당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 여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교육감의 경우 ‘교육감 3선’과 ‘무소속 경기지사 출마’를 놓고 고심했으나 최근 무소속 경기지사 출마론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김 교육감이 지사 출마를 결정하면 무소속 야권 단일 후보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시나리오다. 민주당 후보로 뛰고 있는 김진표, 원혜영 의원이 경선을 치른 뒤 다시 김 교육감과의 경선을 통해 야권 단일 후보를 뽑는 이른바 ‘박원순 모델’인 셈이다. 김 교육감은 오는 3일쯤 기자회견을 통해 최종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육감 영입을 추진하던 안철수 의원 측의 무소속 후보 지원설까지 나오면서 안 의원 측과 민주당 간의 신경전도 과열되고 있다. 앞서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 민주당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안 의원 측이) 자기 당 후보를 내지 않고 지지하겠다는 것은 꼼수”라고 반발했다. 다만 김 교육감이 경기도지사 출마를 최종 확정하더라도 ‘무소속 출마냐’ ‘안 의원 측 합류냐’에 대해서는 여지를 둘 가능성도 있다. 윤여준 새정치연합 의장은 “(김 교육감이) 어떤 형태로 나갈지, 선거 때까지 아직 시간 여유가 있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이 ‘경기교육감 3선’ 도전으로 굳힐 가능성도 여전하다.

새누리당에서는 남 의원이 출마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흐름이 급변하고 있다. 그동안 당 원내대표 선거 의사를 밝혀 온 남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출마 가능성을 닫지 않고 고민하려 한다”면서 “3월 초 늦지 않게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3-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