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발언 논란 “박근혜 대통령, 기초연금 공약 써준대로 읽어”…선거용 공약 실토?

김무성 발언 논란 “박근혜 대통령, 기초연금 공약 써준대로 읽어”…선거용 공약 실토?

입력 2014-03-01 00:00
업데이트 2014-03-01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무성 의원
김무성 의원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기초연금 공약 파기 논란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참모들이 써준 공약을 그대로 읽었다. 정치인들은 거짓 공약을 해서 대통령 되고 국회의원 당선됐다’는 요지의 발언을 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을 지낸 김무성 의원은 지난 20일 대한변호사협회 초청 강연에서 “거짓말 못하는 사람이 박근혜 대통령인데 ‘당선되면 어르신 여러분께 한 달에 20만원씩 드리겠다’고 참모들이 써준 공약을 그대로 읽었다”면서 “그래서 노인들 표가 많이 나왔다”고 말했다.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일괄적으로 기초연금을 20만원씩 지급하겠다던 공약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없었다는 얘기다.

김무성 의원은 이어 “거짓말 안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자, 20만원씩 드리라’(고 했는데) 돈이 있어야 주지, 돈이 없는데 어떻게 주냐”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인들에게 재정건전성을 감안해서 공약하라고 요구하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며 “우선 당선되고 봐야 하는데 그게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야권은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 김정현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의 대선 선거운동을 총괄했던 당사자가 기초연금 공약이 사실상 대국민 사기극이었음을 실토한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도 “재정건전성을 감안하지 않았다면 심각한 무능이고 애초에 지킬 생각도 없었다면 그 공약은 사기”라며 “대선에서 거짓공약을 내놓고 어떤 반성도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무성 의원 측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세부 내용을 꼼꼼히 따지는 과정에서 현실적인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