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주공산’ 경기지사·부산시장 선거구도 안갯속

’무주공산’ 경기지사·부산시장 선거구도 안갯속

입력 2014-03-01 00:00
업데이트 2014-03-02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4 지방선거의 대표적 격전지로 꼽히는 경기도와 부산을 둘러싼 여야 정치권의 기류가 혼돈 양상으로 빠져들고 있다.

김문수 경기지사의 불출마 선언과 허남식 부산시장의 3선 연임 제한으로 무주공산이 된 고지에 먼저 깃발을 꽂으려는 예비후보들이 난립하고 있는데다 일찌감치 ‘빅 매치’ 구도가 확정된 서울과 달리 이들 지역에서는 아직 ‘잠룡’으로 꼽히는 후보자가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당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경기지사와 부산시장 후보로 각각 영입경쟁을 벌이고 있는 김상곤 경기도교육감과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의 선택에 따라 선거판이 요동칠 수 있어 주목된다.

◇ 경기지사 = 2일 현재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했거나 출마를 고심 중인 여야의 유력 후보만 10명에 달한다.

새누리당에서는 4선의 원유철 정병국 의원과 한나라당 대표를 지낸 4선 출신 김영선 전 의원이 도전장을 내고 활발히 뛰는 중이고, 민주당은 4선의 원혜영 의원과 3선의 김진표 의원의 양강구도 속에 참여정부 국정홍보처장을 지낸 김창호 분당갑 지역위원장이 가세한 형국이다.

변수는 아직 출마를 공식화하지 않은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과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야권 인사로 분류되는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다. 이들의 출마 결심에 따라 선거가 완전히 다른 양상으로 흘러갈 수 있다.

우선 여권에서는 당 지도부로부터 출마 압박을 받는 5선의 남 의원이 출마할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그동안 원내대표 경선을 준비하며 지방선거 출마에는 부정적 견해를 보여온 남 의원은 지난달 28일 “경기지사 출마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해 금주 출마선언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남 의원은 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지 하루 만인 1일 김문수 경기지사와 오찬 회동을 하는 등 본격적으로 여론수렴 행보에 나섰다.

현역 의원인 유 장관도 출마에 뜻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다만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선 남 의원이 출마 쪽으로 기운 데다 유 장관이 출마할 경우 7월 국회의원 재·보선의 판과 개각의 폭이 커진다는 부담 탓에 결국 박근혜 대통령의 뜻에 따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야권은 김 교육감이 금주 중 내릴 결정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교육감 3선과 경기지사 도전을 놓고 막판 고심 중이지만 도지사 출마를 위한 사퇴 시한인 오는 6일까지는 결론을 내놔야 하기 때문이다.

김 교육감이 경기지사 도전을 결심할 경우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 측 새정치연합 양쪽이 지원하는 ‘무소속 통합후보’를 추진하느냐, 아니면 새정치연합 소속으로 출마하느냐에 따라 야권의 구도가 크게 출렁일 전망이다.

야권 일각에서 김 교육감을 무소속의 단일후보로 내세워야 새누리당을 이길 수 있다는 주장이 나돌면서 그동안 출마에 공을 들여 온 민주당 원혜영 김진표 의원이 반발하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에서 안 의원과 새정치연합을 겨냥해 “경기지사 선거에서 도민은 없고 정치공학만 난무하고 있다”고 정면 비판했고, 원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교육감 3선에 도전하는 게 정도”라고 말했다.

◇ 부산시장 = 부산은 새누리당의 ‘텃밭’이지만 당내 공천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데다 야권 후보인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의 인기가 간단치 않아 예년과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새누리당에선 ‘친박’(친박근혜) 핵심으로 당 사무총장을 지낸 서병수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선 가운데 재선의 소장파 박민식 의원과 이명박 정부에서 주일대사를 지낸 권철현 전 의원이 만만찮은 내공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옛 ‘친이’(친이명박)계 출신으로 역시 사무총장을 지낸 안경률 전 의원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어 당내 4파전 구도를 형성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당내 교통정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누군가 탈당해 출마를 강행함으로써 여권 표를 분산시킬 것이라는 ‘필패 시나리오’ 우려도 당안팎에서 제기된다.

따라서 서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친이 또는 ‘비박(비박근혜)’ 후보군의 단일화 등 자체적인 교통정리가 이뤄질지, 정리된다면 경선에서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가 관전 포인트다.

야권에서는 무소속 야권 후보를 내세운 오 전 장관이 주장하는 이른바 ‘통큰 연대’가 성사될 수 있을지가 관심거리다.

새누리당 우세 지역인만큼 특정 정당 소속으로는 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민주당, 새정치연합, 지역 시민사회는 물론 새누리당 일부 지지자까지 끌어올 수 있는 범단일후보로 나서겠다는 것이 오 전 장관의 생각이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이 꾸준히 오 전 장관의 영입을 위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고, 민주당도 김영춘 전 의원과 이해성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부산시장 출마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쉽게 교통정리가 수월해 보이진 않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