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30 재보선 후폭풍-지역구도 타파] 이름값 정치 지고… 지역민과 호흡 ‘의리정치’ 뜬다

[7·30 재보선 후폭풍-지역구도 타파] 이름값 정치 지고… 지역민과 호흡 ‘의리정치’ 뜬다

입력 2014-08-01 00:00
업데이트 2014-08-01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새·거물 정치인에 ‘레드카드’

7·30 재·보궐선거에서 유권자들은 자신의 정치적 위상만 믿고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출마하는 정치인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여야 가릴 것 없이 ‘철새·거물 정치인’이라는 딱지가 붙은 후보들을 모두 낙마시키며 쓰라린 정치적 타격을 안긴 것이다. 유권자들이 한마디로 ‘의리’의 한 표를 행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보통 여야는 선거에서 상대 진영의 텃밭을 빼앗아야 할 때 혹은 반드시 수성해야 하는 ‘정치 1번지’ 선거일 때 대선 후보급 거물 정치인을 내세운다. 이들은 출마 명분이 없어도 자신의 높은 이름값으로 불리함을 극복했고 늘 필승 카드로 분류돼 왔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달랐다. 유력 대권 주자로 거론돼 온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은 경기 수원병(팔달) 보궐선거에서 정치 신인인 김용남 새누리당 후보에게 참패를 당했다. 유권자들이 누군지 잘 알지는 못하지만 수원에서 태어나 수원고를 졸업한 ‘토박이’에게 표를 던진 것이다. “팔달이 아무리 새누리당 텃밭이어도 설마 손학규가 지겠느냐”는 전망은 ‘허언’(虛言)이 됐다.

경기 김포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행정자치부 장관과 경남지사를 지내고 지난 대선 후보 경선에까지 뛰어들었던 김두관 새정치연합 상임고문도 무명의 홍철호 새누리당 후보에게 참담한 충격패를 당했다. 수원정(영통) 유권자들은 분당을에서 의원을 지냈고 이번에 평택을에 도전장을 던졌다가 결국 수원정으로 옮겨 출마한 임태희 새누리당 후보에게 주저 없이 ‘레드카드’를 선사했다. 박광온 새정치연합 후보도 딱히 영통과 인연은 없었지만 새 얼굴이라는 점과 ‘철새’ 이미지는 아니었던 까닭에 상대적 우위에 설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경향이 이번 선거에서 두드러지면서 앞으로 ‘인지도 정치’가 아닌 지역 신뢰 정치, 지역 유권자와 호흡하는 정치가 선거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무리 유명한 정치인일지라도 지역을 배신한 전력이 있는 후보는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우리 사회에 짙게 형성됐다는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4-08-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