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영선, 거취 장고’유임’여론 부상속 관측 엇갈려

박영선, 거취 장고’유임’여론 부상속 관측 엇갈려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1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완구 “세월호법 후속조치 마무리해야” 지원사격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거취 문제에 대한 장고에 들어간 모양새이다.

’세월호 특별법 수습을 위한 마지막 노력을 한 뒤 그 결과에 관련없이 사퇴한다’ 며 지난 17일 탈당 파동을 수습하며 당무에 복귀한 만큼, 30일 세월호특별법 협상 타결로 인해 ‘선택’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이어서다.

이미지 확대
박영선, 세월호 특별법 합의 촉구
박영선, 세월호 특별법 합의 촉구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외부에 머물며 주변 인사들에게 거취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전날 의원총회에서도, 본회의 후 원내부대표단과의 만찬 자리에서도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날 새벽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법, 세월호특별법. 그 법이 참 슬프게 타결됐다”며 “이 땅에서 약자의 서러움과 눈물을 닦아주는 일이 이렇게도 힘든 것인지…”라고 복잡한 심정을 토로했다.

전날 협상 타결 전까지만 해도 당내에서는 박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 사퇴는 기정사실화되는 듯한 분위기였다. 하지만 불완전하나마 2차 합의안이었던 ‘8·19안’에 더해 특검 후보 추천권 부분에서 추가 성과를 얻으면서 ‘사정변경’이 생긴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먼저 협상의 카운터파트였던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박 원내대표에 대한 ‘구명’에 나선 듯한 모습이다.

협상이 타결되긴 했지만 10월말까지 법안에 대한 후속협상과 함께 정부조직법, ‘유병언법’까지 마무리 지으려면 연속성 차원에서 박 원내대표가 계속 남아줘야 한다는 논리에서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정상화 직후 열린 본회의 도중 새정치연합 지도부에게 이러한 입장을 전달하며 박 원내대표의 유임을 ‘요청’했다고 당 비대위원인 박지원 의원이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했다.

새누리당 지도부도 이날 최고중진회의에서 박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줬다.

김무성 대표는 “박 원내대표 등 야당 지도부 모두 많이 수고했다”고 덕담을 건넸고, 김태호 최고위원도 “애절하게 눈물로 호소한 박 원내대표도 정말 고생이 많으셨다.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가세했다.

박 원내대표의 ‘침묵’이 이어지면서 당내에서는 그의 ‘입’만 바라보는 형국이다. 한 핵심 관계자는 “결국 본인의 결단 문제”라며 “적당한 시점을 보고 있지 않겠는가”고 말을 아꼈다.

한 측근 인사는 “세월호법에서 성과를 얻은 만큼 나머지 부분까지 일단 매듭지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 같다”고 조심스레 ‘유임’에 무게를 뒀고, 박지원 의원은 “세월호법이 원만하게 해결됐고 10월말까지 모든 것이 마쳐져야 한다”며 “조금 주시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그 분 홀로 결단하고 감당해야 될 문제”라면서도 “당의 안정성과 지도력의 문제 등을 체계적으로 종합해 당에 도움이 되는 길을 결정하지 않겠는가”라고 밝혔다.

주변 인사들 사이에서는 정치적 미래를 위해서라도 일단 ‘명예로운 퇴각’을 한 뒤 훗날을 도모하는 게 낫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 일각에서는 내년 초 차기 당권 도전설을 점치기도 한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던 강경파들은 “일단 며칠 지켜보겠다”면서도 적정한 시점에 ‘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어 박 원내대표로선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흐름이다.

유임 쪽으로 결심을 굳히더라도 아무일 없이 넘어가긴 어려운 만큼 ‘재신임’을 받는 등의 절차를 통해 거취 논란을 확실히 해소하고 가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는 이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